2009년 2월 19일 목요일

신규 SNS '나우프로필'이 채워야 하는 것

오랜만에 토종 신규 SNS가 등장했습니다. 서비스명은 '나우프로필'. 초대제 사이트인데 한시적으로 회원가입을 받고 있는 중이며 '사람과 사람이 장소로 연결되는 곳'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나우프로필
http://www.nowprofile.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 글에서 SNS+알파에 대해 언급한 적 있는데요, 사람과 사람이 그냥 엮이던 좋은 시절은 다 지났고 최신 SNS들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체(=알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알파는 고등학생일 수도 있고(myyearbook.com), 무료게임도 있으며(mugeta.com), 플래시월드(clubpenguin.com)일 수도 있습니다. 나우프로필은 '장소'를 잡았군요.

참고 : SNS+알파, 알파는 지금 급진적 진화 중
http://itagora.tistory.com/164

그러나 아직은 채워야 할 것이 보입니다. 간단하게 언급할께요.

1.
우리나라 10대들은 동네 바깥을 나가기 힘들기 때문에 타겟 사용자는 최소 대학생 이상일 듯. 그런데 사이트에서 최우선으로 제시되고 있는 표어는 '나누는 라이프로그', '친구의 일상을 만나다'인데, 대학생 이상이면 인터넷 서비스 이용할 만큼 이용해 봤기 때문에 이 컨셉으로는 끌리기 힘들어 보임.

2.
그럼 '장소'를 잘 밀어야. 그런데 장소 관련된 페이지와 사용자 프로필 연결이 느슨함. 현재의 사이트 구조는 3-4년 전 포털에서 오픈했던 지역 서비스에 미니 프로필이 링크로 얹혀 있는 격. 장소등록하고 평가하는 것이 꽤 에너지가 드는 일인데, ROI가 썩 좋지 않음.

3.
장소를 어떻게든 프로필에 녹여내서 사용자에게 유용한 SNS로 만들어야. 예를 들어 30대 초반의 애둘아빠인 A의 경우 연애하던 시절과 지금 찾는 식당은 확 다름. 지금은 '그리 비싸지 않으면서, 애들 것 나눠줘도 부족하지 않고, 애들 편하게 먹일 수 있고, 놀이방 있으면 더 좋고, 애들 뛰어다녀도 눈치 안 받는 곳'이 최고.

요컨대 장소를 등록할 때, 등록하는 사용자의 메타 데이터(나이, 자식 있는지, 애인 있는지 등)와 방문목적이 체계적으로 함께 저장되면 좋겠음. 콘텐츠 업로더 입장에서는 내 프로필에 그냥 내가 좋아하는, 즐겨찾는 장소 주루룩 등록했을 뿐인데 비슷한 프로필의 유저들이 즐겨찾는 콘텐츠가 함께 보여져서 내 프로필 자체가 더 풍성해지면 좋겠고(=유용성), 소비자 입장에서는 잘 맞는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결국 핵심은 사용자가 올린 장소 사진의 Quantity와 Quality도 아니고(이건 네이버에서 검색 때리면 더 많이 나옴) 단순한 별점도 아님. 장소 기반 SNS로 간다면, '나'와 관련도가 높은 장소를 얼마나 빠르게 찾을 수 있는지 혹은 추천해줄 수 있는지가 중요.
-------------------------------------------------------

세 가지 이슈로 짚어봤는데요, 나우프로필은 현재 베타 서비스고 '장소' 컨셉도 좋으니 앞으로 계속 발전할 것 같습니다. 포털들은 계속 좋은 콘텐츠(지도)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는 인디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여 한국 웹 생태계가 풍성해지면 좋겠네요.

SNS 관련 참고 글 : 페이스북 성공요인으로 보는 SNS 필수요소
http://itagora.tistory.com/175
.

댓글 3개:

  1. trackback from: 싸이월드 창조주가 돌아왔다
    성공한 웹2.0 모델로 불리는 싸이월드의 창조주가 새로운 서비스를 들고 돌아왔습니다. 창조주라는 표현이 조금 걸리긴 하는데요. 싸이월드를 만들고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신 몇몇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창업자 이동형 전 SK커뮤니케이션즈 전무와 SK커뮤니케이션즈 박**부장(현재도 일하는지는 모름), 현 NHN 이* 이사. 이분들이 싸이월드를 만드는데 있어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광고 이외에 돈을 벌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답글삭제
  2. 훔,,!! 저의 라이벌 사이트가 등장했네요 ㅋㅁㅋ;;



    SNS를 구상하는 입장이라 ㅎㅎ 관심있게보고있습니다 ㅋ



    SNS + @ 라고 하신 것처럼, 미니홈피의 서로의 라이프를 소통하는 방식외에 뭔가 더 끌릴만한 요소가 있어야되겠죠? ㅎ

    SNS의 목표가 싸이월드 고객을 뺏어오는거지만ㅋㅋ;; 싸이의 단순한 이미지와 댓글을 능가할만한 서비스가 무엇일지 고민해봅니다.ㅎ



    아참, 트람님~ 방명록에질문한 거 말씀해주셔요~! ^ㅁ^;;히히

    바쁘신데 죄송합니다 ㅎㅎ;;



    오늘도 가정에 포근하고 평안함이 깃들기를 바랍니다 ^^~*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진보웹 / 공간경험 공유 프로젝트 ‘나우프로필’의 도전
    http://www.nowprofil-e.comhttp://blog.naver.co-m/nowprofile

    나우프로필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소개 받은 것은 12월 초였습니다. Wiki 와 SNS (Social Network Service) 개념을 통합해 지역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