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10일 화요일

Daum 메인의 아고라 삭제 - 대안은?

(글수정2 : 머니투데이 기사 및 조선일보 기사, ZDNET 기사를 종합하면 메인에서 삭제하진 않지만 뉴스박스에서의 제외는 실행할 듯 하네요. 이 글은 초기 연합뉴스 기사 가지고 쓴 건데 "위치를 이동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이버가 1월 1일 부로 사이트 메인을 개편했었는데, Daum도 곧 바꾸는 듯 합니다. 3월 1일에 메인 개편하면서 뉴스박스에 탭으로 존재하던 아고라 박스를 뺀다고 발표했네요. (아고라 서비스가 문닫는다는 것은 아니니 오해 마시길)

참고 1. '아고라' 다음 초기화면서 삭제될듯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view.html?cateid=100031&newsid=20090210061706560

참고 2. 네이버 개편 홈에서 주목할 5가지 요소들
http://itagora.tistory.com/162

사용자 삽입 이미지

MB 정부를 가슴 철렁이게 하는 400x200의 작은 박스



다음 입장도 이해 갑니다. 네이버가 먼저 했으니 개편은 해야겠고, 아고라가 인구에 회자되고 있으나 그렇다고 돈을 많이 벌어다 주는 것도 아니고, 경영상 압박도 있으니 의제설정력을 조금 떨어뜨릴(최소한 Daum이 일부러 의제를 설정한다는 논란은 피해야 하는) 필요도 있겠고..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개편 초기화면에서 아고라 삭제!'한다고 선언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로그인박스 위치 변경 등 UI적 개편도 있었지만 뉴스캐스트와 오픈캐스트 모델을 통해 자사 콘텐츠 뿐만이 아닌 외부 콘텐츠까지 메인에서 수용하는 발전적 형태를 도입했습니다. (뉴스캐스트의 선정성이나 오픈캐스트 편집의 어려움 등은 논외)

이미 블로거뉴스라는 열린 서비스를 갖고 있는 다음이 오픈캐스트 모델을 따라 도입할 것이라는 관측은 진작 제기되었는데요, 만일 다음이 메인을 개편하면서 'Daum 오픈캐스트'의 한 코너로서 아고라를 넣을 수도 있을텐데 '초기화면에서 삭제한다'고 발표한 건 성급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이미 몇몇 찌라시 꼴통보수 인터넷 매체는 "유언비어 아고라, 막내리나" 식으로 기사 쏟아내는;;)

네이버 오픈캐스트보다 더 웹2.0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AOL의 RSS Feed Browser 모델 같은 것을 도입하면서, 아고라 박스를 여기로 이동하여 '다음이 보유한, 다음이 제공하고 있는 수많은 콘텐츠 박스 중의 하나'로 슬쩍 넣을 수도 있었을 테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AOL.COM 하단에 있는 RSS Feed Browser



혹 그렇지 않고 지금의 다음 메인(초기화면)을 조금 수정하면서 아고라 박스를 삭제하는 것이라면 이건 '장고 끝에 둔 악수'가 될 것입니다. 현재 다음 메인에서 아고라 박스보다 훨씬 가치가 못한 박스는 수두룩합니다. 가치가 낮은 건 그냥 두고 Daum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빼면 안되겠죠.

좀 더 언급하면.. '유익한 정보검색'은 어느 특정 서비스 콘텐츠가 아닌, 다음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콘텐츠를 수동으로 검색결과 맨 위로 끌어올려서 걸어주는 박스입니다. 다음 검색 쿼리를 약간 더 증가시켜주겠지만 이것 때문에 다음 검색을 더 폭발적으로 이용한다던가 하는 행태는 나올 수 없습니다.

또한 그 밑의 카페/블로그 콘텐츠 박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이게 카페 글이라서, 블로그 포스팅이라서 읽어보게 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코너 명은 사용자가 카페에 더 많이 가입했으면 하는, 블로그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됐으면 하는 희망으로 보이는데 그럴 바엔 차라리 네이버의 '감성지수 36.5'나 '생활의 발견' 식으로 콘텐츠 속성대로 묶어 작명하는 것이 더 낫겠죠.

종합적으로 훑어보면, 아고라를 제외하면 어느 박스든 당장의 PV를 끌어올릴 수 있는 연예 콘텐츠가 다수 눈에 띌 뿐입니다. 판(톡톡)으로 밀고 있는 네이트, 백화점인 네이버.. 다음은 네이버 이상 가는 백화점을 지향할 수 있는 유일한 포털인데요, 아고라를 빼고 연예 콘텐츠로 도배한다던가 오픈캐스트 모델을 도입했는데 그래도 아고라가 빠진다던가 하는 판단 미스는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잘 판단해서, 좋은 개편 홈이 나오길 바라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야후닷컴의 상단 피처링 영역에다가 AOL 하단의 Feed Browser 모델을 결합하면서 서비스 링크는 좌측에 일렬로 쭉 배치되는 형태로 가면 Daum한테 잘 어울릴 것 같은데^_^; 베타 오픈하게 되면 그때 한번 더 리뷰 글 올릴께요. 감사합니다.
.

댓글 22개:

  1. 헐..진짜 장고 끝에 악수로군요.. 보수 언론만 신나게 써내릴듯..;;

    그나저나 이번 블로거뉴스 댓글 시스템 도입도 그렇고.. 자꾸 엇나가는 느낌이.. -_-

    답글삭제
  2. 아고라에서 양질의 정보를 접하기 위해서 오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 이용도 생각해야 하고 아고라도 검색창에 검색이 되면 좋겠더군요

    다만 다음의 의도라기 보다는 한나라당의 압력이 작용 했다고 생각 합니다.

    답글삭제
  3. 초기화면에서 사라지는 건 아닌 것 같군요. 어찌됐든 개편을 하려고 하긴 하는듯.

    http://news.moneytoday.co.kr/view/mtview.php?no=2009021015031013147&type=2

    답글삭제
  4. 링크의 기사는 연합뉴스의 "바람"과 해석이 들어있으니 삭제라는 표현을 썼고 지금껏 그 평지풍파를 거쳐오면서 버텨낸 다음이 쉽게 굴복하진 않을 듯 한데.

    정부보다 더 무서운 것이 트래픽. :)

    답글삭제
  5. 이명박이 이제 포탈 사이트 메인페이지 기획도 하네요 . ㅋㅋㅋ

    답글삭제
  6. @웹초보 - 2009/02/10 16:32
    정말 장고 끝 악수 같아서 글 썼는데 완전 빼는 것은 아니라는 해명이 나왔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호도리 - 2009/02/10 17:16
    현재 다음 검색창에서 '게시판 검색'이란 이름으로 제공되고 있긴 합니다만 잘 안 보이는 것은 사실이죠^^; 아니라는 해명이 나왔으니 어떻게 될지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8. @M - 2009/02/10 17:27
    제보 정말 감사합니다^^ 연합뉴스가 정말 변하긴 변했네요. 쩝..

    답글삭제
  9. @duLac - 2009/02/10 17:38
    마지막 말씀이 인상적입니다^_^

    답글삭제
  10. @doimoi - 2009/02/10 17:58
    그런 줄 알고 헉 했는데 아니라고 하네요^^ 도이모이님 봄에 한번 뵈어야지요~^^

    답글삭제
  11. trackback from: 아고라, 다음 홈에서 빠질 가능성은 50%
    다음이 메인 첫화면에서 아고라가 빠질 것 같습니다. 10일 다음은 "UCC 속성을 갖는 아고라가 뉴스와 혼재돼 혼동을 줄 수 있어 뉴스박스에서 제외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는 데요 손수제작물(UCC) 속성을 갖는 아고라가 뉴스 콘텐트와 섞여 있어 이용자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는 지적 때문이라고 합니다. 뭐 그렇다고 아고라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다들 이유는 짐작하실테니 각설하고 그보다는 뉴스 영역에서만 빠지는 거라면 블로그 뉴스 서비스와 함께..

    답글삭제
  12. trackback from: 다음 메인 페이지의 뉴스 관련 다음 행보는?
    오늘 RSS를 통해서 읽은 트람의 ITAgorA 블로그에서 다음의 메인페이지에서 아고라가 삭제된다는 '비보'를 접했다. RSS를 통해 순간적으로 앞부분만 읽어서 그 부분만 보고는 다음이 메인페이지의 아고라 섹션의 변경을 통해 결국 그런식으로 민감한 이슈를 회피하는 형태로 가는가 하는 아쉬움을 받았다. 다른 일로 바쁜 와중이어서 자세히 못보고 넘어갔지만 순간순간 아쉬운 마음이 가슴속에서 울컥거리곤 하면서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돌아와서 문제의 포스팅을..

    답글삭제
  13. 음, 개편을 하는군요.

    다음의 특색이 무엇일까를 잘 생각해보고 살려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일단 뚜껑은 열려봐야 아는것~!



    비온다는데, 우산은 챙기셨나요옴~?

    답글삭제
  14. 뉴스는... 역시... 그냥 기자들이 어디선가 들은 이야기일뿐...

    -_-;;;

    답글삭제
  15. trackback from: [읽고 쓰기]아고라와 다음의 네이버 대응책... Re: 메인의 아고라 삭제?
    [읽고 쓰기] 다음 아고라와 다음의 네이버 대응책 다음 아고라가 한동안의 주목 끝에 또다시 "찬밥"이 되어가는 소문이 돈다. 모르긴 몰라도... 실제 경영상의 기여는 크지 않고... 자원은 많이 먹을 듯... 하...

    답글삭제
  16. 아고라 사용자들이 워낙에 까칠하다보니...

    다음에서도... 운영상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나보군요.

    사용자들의 비위를 거스르지 않으면서... 경영 성과에

    기여를 하는 방법을 열심히 찾으면 있을 것도 같은데...

    쉽지 않은가보군요.



    뭐... 사용자 뿐만이 아니라... 체급을 무시하고 덤벼드는

    여의도와 효자동 세종로에 1번지 사람들 영향이 크겠죠?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음 아고라의 가능성을

    믿는 네티즌으로서... 계속 좀 불안불안 하네요.

    그래도...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에서 희망을 봅니다.

    답글삭제
  17. @명이~♬ - 2009/02/11 09:41
    일단 뚜껑 열어봐야^^; 근데 비 참 안오네요 =_=

    답글삭제
  18. @Joo - 2009/02/11 11:10
    매우 적절한 비유입니다ㅎㅎ

    답글삭제
  19. @G.O. - 2009/02/11 22:41
    쉽지 않겠죠. (사실 초창기 아고라 유저인 G.O님도 결국 블로그로 옮기신..ㅎㅎ) 뭔가 준비하는 것 같은데 정말 장고 끝에 악수가 되선 안 될 것 같아요.

    답글삭제
  20.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는데, 간단한 답변 부탁드려도 될까요?

    다음에 직접 물어볼까 생각중인데... 대체로 이런 "문의성 질문"에는

    답변이 좀 두리뭉실하고... 아무래도 성격상 부담스러워할 것 같아서요.

    현재로서는... 그냥 "아이디어성"입니다. (기록의 중요성 blablabla ^^;)

    아래에 링크 남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괜찮으시면... 절차에 대해 이곳이나 아래나 어디든... 비밀글도 좋구요.

    아무래도 법률적인 문제다 싶으면... 그냥 패스하셔도 괜찮습니다.



    궁금한 이야기 - 청와대 블로그의 주인은 누구일까?

    http://blog.daum.net/ghost-online/15702658



    (디지털 기록 가지고 청와대 신/구 주인들끼리 줄다리기한 기억이... ^^;)

    답글삭제
  21. @G.O. - 2009/03/10 01:34
    허.. 이거 많이 고민되는 주제네요. 좋은 꺼리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 좀 더 해보고 답글 달겠습니다^^

    답글삭제
  22. @트람 - 2009/03/12 01:37
    넵. 업계 내부인(?)의 생각이 궁금해서요.

    다른 몇몇 블로거분들께도 문의했습니다.



    공개되고 기록으로 남는 접근성 높은 소통의 기록이

    정치인들의 일관성이나 "자기 점검/검열"을 이끌어낼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MB 정권의 기록이 참 볼만할듯... ^^;

    (멋대로 못지워야... 청문회 자료로 쓰죠... ;-b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