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8일 수요일

악플에 대한 착각과 정의, 악플 퇴치법 (1)

2007년 1월, 가수 유니가 자살했을 때에도 '악플'이 문제가 됐었는데 2008년 10월 비슷한 사건이 터지면서 또다시 악플이 문제가 되고 있네요.

과거 다른 블로그에 썼던 관련 글 하나 소개합니다.

1년 9개월 전 글인데 끄집어 읽어보니 별로 나아진 것이 없네요. 살짝 좌절스럽습니다만 인터넷 종사자들이 다같이 노력해야겠죠. 故 최진실씨의 명복을 빌면서, 글을 살짝 개작하여 올립니다.

----------------------------------------------------

찌질한 악플과 악플러들이 연일 인터넷을 달구고 있습니다.

가수 유니가 자살했는데, 그 이유가 악플 때문이라는 기자들의 추측성 보도가 쏟아지면서 "악플 그만 달자"는 자성의 목소리도 인터넷 이곳 저곳에서 올라오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악플 때문에 자살했다'는 추측성 보도에 동의하지 않지만 이 글은 다른 의도로 쓴 글이기에 넘어가겠습니다)

인터넷과 관련 기술이 발달하고 있는데, 악플은 왜 오히려 더 늘어만 갈까요.

프리즌 브레이크의 똑똑한 석호필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도 탈옥하면서 계속 장애물에 부딪히는 것 처럼, 인터넷도 발전하면서 인터넷의 미래를 위협하는 장애물에 계속 부딪히고 장애물들은 계속 커져만 가고 있는.. 이상한 비유이긴 합니다만 참 골치아픈 현실입니다.

이런 악플과 악플러들은 어떻게 퇴치할 수 있을런지, 우선 악플과 관련한 세간의 착각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악플과 관련된 잘못된 상식 =====

1. 악플은 실명제를 도입하면 모두 없어질 것이다?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클럽 등 자체의 모든 서비스가 처음부터 실명제 기반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는 악플 캡처는 싸이월드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완벽한 실명제를 구현하더라도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에, 지금의 악플 현실은 실명제가 인터넷 이용 패턴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결국 인터넷 실명제의 전면 도입으로 악플을 퇴치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이미 싸이월드란 큰 반증이 있으니까요.

2. 악플은 모두 나쁜 것이다?

요즘 논의를 보면 악플의 범위가 점차 넓혀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악플로 통칭되는 욕설, 통념과 배치되는 반사회적 의사 표시("조센징 죽어라" 등) 뿐만 아니라, '비판 여론'을 좀 강한 톤으로 제기하면 그것도 악플로 치부되는.. 그러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데요.

이렇게까지 악플의 범위가 확장된다면 전 감히 말씀드립니다. "악플 모두가 나쁜 것은 아니다"라고요. 우리 사회가 특히 취약한 부분은 바로 비판인데요, 손아랫사람이 윗사람 비판하기 힘들고 '국민 정서'를 중시하는 집단주의 풍토가 강하기에 토론 다운 토론, 비판 다운 비판을 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TV 토론을 보면 여전히 가관).
 
이런 현실에서 악플의 범위를 넓게 간주하고 "거봐, 악플은 나쁜거야. 실명제 해서라도 모조리 잡아야 돼" 식으로 논의가 흘러가고 있는건, 그나마 우리 사회에 토론과 비판의 문화를 조금이라도 안겨준 인터넷의 순기능을 후퇴시킬 우려가 큽니다.

이렇게 두가지 착각을 깨고 나면 악플은 무엇이며 어떻게 퇴치해야 하느냐는 의문이 생기는데요,
악플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악플의 정의 =====

"인터넷의 댓글(=reply,리플,꼬리말,덧글과 동의어) 란을 통해, 사회 구성원의 90% 이상이 동의할 수 없는 인신공격과 욕설, 반사회적 의사을 표시하는 행위와 그 내용"

그렇다면 이 악플을 퇴치하기 위해선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나는대로 4가지 방법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악플 퇴치법 =====

1. 인터넷 전 서비스를 모조리 실명제화하고 토론방과 댓글란을 모두 없앤다.
- 빈대잡다가 초가삼간 태우는 격. 간신히 꽃피운 우리나라의 토론,비판 문화가 사라지며 독재 군사정권 시절로 돌아가는 자살행위임.

2. 대한민국 인터넷 인구가 모두 도덕적인 인간이 되도록 기도한다.
- 대한민국 국민은 4천 5백만이고 한달에 한번 인터넷을 접하는 인구는 3천만명. 이 3천만명 모두가 도덕적으로 행동하리라 기대하는 것은 프리즌 브레이크의 티백이 개과천선하여 돈 돌려주고 자수하는 것과 같다.

3. 악플을 즉각 삭제할 수 있도록 인터넷 감시 인력을 충분히 확보한다.
- 하루에 포털로 쏟아지는 기사만 해도 대략 5천~1만개이고 뉴스의 댓글과 토론글을 전부 합하면 수십만 건 이상의 UCC가 쏟아지고 있는데 이를 일일히 수작업으로 관리하는 것은 편파성 및 여론통제의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인력 확보도 어려우며 자칫하면 인터넷이 손쉽게 '전자 감옥'화 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4. 악플이 네티즌의 힘으로 걸러지는 인터넷 여론 시스템을 기획,개발한다
- 위의 악플의 정의중 '사회 구성원 90% 이상이 동의하지 못하는 글' 부분을 감안하여, 90%의 선한 마음을 믿고 추천,비추천,신고제 로직을 제대로 짜서 악플이 네티즌의 힘으로 걸러지는 시스템을 만든다.
 
악플을 사전에 막을 순 없으나 빠른 시간내 제거되는 시스템. 현재의 추천제는 민주주의에 입각한 1인 1표제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이를 포기하고 헤비유저(=우수회원,오피니언 리더,논객과 유사어)에게 더 권한을 주는 로직을 함께 도입하여 시스템이 잘 움직이도록 한다.

----------------------------------------------------

다시 말씀드리지만 위 글은 2007년 1월 글이었습니다.

벌써 1년 9개월이 지났는데요, 그 사이 유튜브나 digg.com, AOL의 소셜뉴스인 프로펠러 등 미국의 여러 UCC 사이트에서는 윗 글의 4번에 해당하는 시스템 - 댓글에 추천/비추 및 신고 시스템을 두고 '+5 이상 추천받은 댓글만 보기'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사용자들이 악플을 걸러내고 서핑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는 중입니다. 웹에서 발생한 문제를 웹답게 풀어내는 좋은 시도를 하고 있죠.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웹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지나치게 오프라인적으로 해석하여 해결법을 찾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웹의 진보도 없는 마당에 문제해결도 오프라인식.. (이젠 'IT강국'이 무색하죠)

이와 관련하여 해외 사이트 사례를 조만간 분석하여 2탄으로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16개:

  1. trackback from: 숭고한 사회의 악당들 : 사이버 모욕죄와 나경원법(일명 최진실법)
    잘 모르지만, 이 도깨비 잔치 같은 판을 나름으로 제대로 이해해보고자 써본다. 이하 잘못된 사실 확인이나 (상식을 벗어나는 비이성적인) 판단이 있다면 지적을 당부드리는 바다. 1. 기초 사실 확인 : 사이버 모욕죄과 최진실법 같은 법인가? 양자의 구별은 기사에서조차 모호하게 취급되고 있다. 일명 최진실법은 (나경원 의원의 포털 규제안에 얹어진 형태이긴 하지만) 급조된 논의 수준에 머물고 있고, 기존 '사이버 모욕죄'는 정보통신망법의 규정을 보충하는...

    답글삭제
  2. 옳쏘. 옳쏘!!



    악플때문에 그랬다<< 그러면 안되는 악플러들, 반성하셔야 하고 그래서 그런 법안을 만든다는, 그래 그 나경원 법 말이죠. 그 사람들이 힘들었을 사람들의 진심을 그런식으로 가볍게 만드는거 아닐까요.

    이번 일 참 마음아프게 생각하는 팬의 입장에서, 일어나지 말아야할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한쪽으로 매도하며 얼른~ 앗싸~ 이러고 저런 식으로 몰아가는거, 참 보기 그렇습니다..

    답글삭제
  3. 사회적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정치권에서 제도나 법으로 서둘러 해결하려는 것 자체가 ...너무 성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치권의 숨은 의도는 둘째치고...

    답글삭제
  4. 이래나저래나 우리나라는 초가삼간 태우는걸 너무 좋아해서 문제입니다..

    IT강국이란 말은 이미 옛날 말이 되어버린지 오래죠...정녕 이 정권 밑에서는 희망이 없는걸지도..ㄷㄷㄷ

    답글삭제
  5. @명이~♬ - 2008/10/08 02:20
    사이버 모욕죄를 '최진실법'이라 부른 것 자체가 일종의 악플이었죠 흐.. 독재정권이 끝난지가 언제인데 무슨 사건만 터졌다 하면 처벌,규제가 최우선인 줄 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답글삭제
  6. @Draco - 2008/10/08 02:24
    그렇죠.. 그렇게 법과 제도로 서둘러 해결하려는 정치권 인사들이 법과 제도를 악용하여 돈벌이에 급급했던 사람들인 점도 참 좌절스럽죠.

    답글삭제
  7. @카이발리아 - 2008/10/08 07:18
    우리나라는 이제 뭘 내세워야 하는 걸까요? 반도체? 자동차? 휴.. 가진 건 교육 많이 받은 사람들 뿐인데 말이죠. 동감합니다.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악플신고제가 악플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가이드북 원고가 산더미같이 남았는데 우연히(는 아니겠지만) 트람님의 이 글 을 보고 답글 형식으로 뭔가 남겨야겠다 하고 잠깐 끄적거려 봅니다. 어차피 하나 적어야 할 것이니. 대신에 잠을 못자서 좀 횡설수설할지도 몰라요...;



    - - - - - - -



    저는 최진실씨가 고인이 된 것을 보면서, 그리고 그 원인이 악플이라고 떠드는(말하는 - 이라고 하고 싶지만 tvn이나 mnet을 보니 이런 표현을 쓸 수가 없었습니다.....

    답글삭제
  9. @mazefind - 2008/10/08 12:56
    트랙백 타고 읽었는데 생생한 사례 감사드립니다. mazefind님 글 참고하여 보강한 후 조만간 2탄 글 올리겠습니다^^

    답글삭제
  10. 4번에서 특히 헤비유저에 관한 부분이 눈길이 가네요 ^^

    답글삭제
  11. 정말 깊이 동감하는 글 입니다.

    마이너리티리포트도 아니고, 악플을 쓰고자 하는 사람의 마음을 읽어

    미리 가서 잡아넣을 수 없는 한 악플은 사라지지 않을 것 입니다.

    (애석하게도)



    web2.0 개념으로 악플이 창궐했다면, web 1.0 개념으로 잡기는 사실상 어려울 것 입니다.



    web 2.0 개념의 악플은 web 2.0 개념으로 잡아야죠.



    PC바이러스와 백신의 관계처럼, 미묘한 긴장과 균형의 관계를 받아들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정부 관계자 하나 안나오나요?

    답글삭제
  12. @덱스터 - 2008/10/08 17:41
    그 부분이 참 어려운 기획이 될 것 같습니다ㅎ;

    답글삭제
  13. @박스타 - 2008/10/09 02:11
    마지막 비유 최고! 바이러스와 백신의 관계..

    답글삭제
  14. 저는 요즘 고민 중에 하나가 왜 한국에서만 악플이 문제가 될까입니다. (해외는 국내처럼 심각하지 않죠? )



    국민 수준 문제라고 봐야 하는지... 아님, 시스템 문제라고 봐야 하는지..

    답글삭제
  15. @doimoi - 2008/10/10 21:00
    그러게요.. 국민 수준보단 그걸 크게 문제시하는게 문제인 것 같아요. 조사 좀 더 해볼려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