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0일 월요일

새로운 국내 SNS '위드미인'의 여러 시도들

아래 글을 보고 우리나라에 등장한 새로운 SNS를 알게 됐습니다. 이름하야 '위드미인'.

[웹2.0] 신개념 SNS 위드미인 - 미인질을 아시나요?
http://nemoday.tistory.com/6

(위드미인 직원 분이 운영하는 홍보성 블로그인 듯. 이 글은 떡이떡이님 블로그로 알게 됐습니다^^;)

위드미인 사이트 홈
http://www.withme.i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둘러보니.. 국내 서비스의 일반적인 형태와 많이 다르네요.

국내 포털이나 SNS의 일반적 모습은 3단형 컨텐츠 배치 구조의 사이트 홈에,
개인 페이지는 미니홈피 팝업 또는 메뉴1:컨텐츠3 비율의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형을 지향하는데..

이거 위드미인은 상당히 서구적인 구성에다 국내에선 드문 몇몇 사용성이 보입니다.

위드미인의 개인 홈
http://www.withme.in/talk/blog.php?t_id=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둘러보니 요런 특징들이 있습니다.

1. 별도의 프로필 페이지 없음 - 간단하게 나를 표현할 수 있는 SNS 핵심 기능 생략. 활동하면서 일기장, 콜라주, 사진글 등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프로필 자체가 빠진 것은 상당히 의외.

2. UI는 컨텐츠 레이아웃 고정되어 있고 배경 스킨만 바꿀 수 있음 - 전형적인 SNS 스타일이며 무난함. (소통과 관계맺기를 주제로 한 SNS에서 티스토리 같은 자유도를 바란다면 그게 잘못된..)

3. 메타 블로그 붙음 - 이야기터가 붙어 있어서 그쪽에 올리고 댓글 달리는 걸 내 홈에서 확인.

4. 방명록은 facebook의 wall to wall을 지향 - 단, facebook은 내 홈에서 바로 상대방의 wall(일종의 방명록)에 글을 쓸 수 있는데 위드미인은 상대방 페이지에 가서 달고 오라고 함.그리고 두 사람의 방명록만 별도로 검색하는 기능은 없음.

5. 사진대결 오픈 - 사진 올리고 댓글 받는 싸이월드 행태를 조금이라도 개선하고자 한 듯.

싸이월드와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국내외 이런저런 서비스들을 많이 참고한 듯 합니다.

참고로 '사진 대결'은 2005년 즈음에 bix.com에서 선보여서 얘네들도 웹2.0 서비스로 인정받고(?) 야후에 인수됐었죠.
예 - You Decide! Who is the Sexiest Woman Alive? ? (하다보면 시간 잘 흘러갑니다 -_-;)
http://bix.yahoo.com/contest/25785

요컨대 위드미인은 싸이월드의 몇몇 한계점(미니홈피와 광장의 약한 연결고리, 미니홈피 내에서 컨텐츠로 노는 재미 부족)를 이야기터와 사진대결로 극복하려고 노력했는데요, 솔직히 아직은 약한 것 같습니다.

첫번째 이유로는 한국의 웹스피어는 컨텐츠로 재밌게 놀 수 있는 게시판형 서비스가 워낙 많다는 점이고, 두번째는 bix.com처럼 컨텐츠로 노는 재미를 서비스화/시스템화하여 제공하는 것이 SNS의 킬러 서비스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SNS는 '컨텐츠'가 아닌 '관계'에 방점을 찍어야 하니까요.

애초부터 컨텐츠로 밀고 나간 서비스에 SNS성을 녹인 것이라면 좀 다르게 봐야겠지만.. 아무튼 위드미인, 아이디테일(http://www.idtail.com/), 풀빵의 팬피(http://www.fanpy.net/main/) 등 다양한 중소규모 SNS가 시도되고 있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입니다.

PS. 이 글 쓰려고 오랜만에 풀빵 팬피 들어갔더니 최근 리뉴얼했네요. 훨씬 깔끔해진 것 같습니다.
풀빵 팬피 관련은 나중에 글 올릴께요^^
.

댓글 7개:

  1. SNS 서비스들 요즘 넘쳐나는군요.(전세계적으로 수많은 SNS들...)

    하지만 피플2란 서비스가 있었는데 사라진 후 또다른 SNS가 나오는군요.

    좋은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한번 기회가 된다면 위드미인을 사용해봐야겠군요.ㅎ.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위드미인이라...
    SNS에 관심을 가질랑 말랑 하는 중에 티스토리 메인에 올라와있는 트람님의 글을 따라가 보니 위드미인과 싸이월드에 대한 비교가 있는 듯 하여 나도 다른쪽에서 비교를 함 해보았다. 머....아이디 비번 노출이 대수이겠냐 싶지만.. 요즘같이 뒤숭숭하고 나의 개인정보가 고작 십원짜리가 되는 작금의 세태를 볼 때 신경써주면 더욱더 미인 스러워 지지 싶다. 위드 미인의 URL은 정말 이쁘다.....♡.♡ 뽀뽀해 주고 싶어..잇힝~

    답글삭제
  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저도 한번 이용해봐야겠네요.

    벌써부터 기대 ㅎㅎ

    답글삭제
  4. @실리콘벨리 - 2008/10/20 13:22
    공룡같은 기라성 SNS를 비집고 성공하기 위해선 뭐가 필요할지.. 그걸 이뤄내면 성공할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단순히 플러스 알파? 아니면 패러다임의 전환?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김현희 - 2008/10/20 14:34
    계속 방문하게 만드는 것이 성공요인이 될텐데 아직은 약한 것 같아요. 뭐든 너무 기대하시면 안되는데..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훗..훈남훈녀나 가겠지요? ㅡㅜ

    답글삭제
  7. @두루누리 - 2008/10/20 23:45
    사람은 직접 만나보기 전엔 훈남인지 훈녀인지 알 수 없죵~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