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4일 월요일

2580에 보도된 자동차 블랙박스, 끌리네

어제 MBC 시사매거진 2580에서 '20초, 사고 그 순간의 기록'이란 주제로 자동차 블랙박스 관련 보도를 했습니다. TV 채널 돌리다 "저런게 있구나" 싶으면서 살짝 보게 되었는데, 그 사고 기록이 너무나도 생생해서 쭉 보게 되었네요.

인천의 한 교차로. 좌회전하던 택시 측면을 버스가 세게 들이받아 택시 운전자와 승객이 모두 사망한 사고 발생. 버스 운전자는 택시가 신호위반했다며 빡빡 우기고 목격자도 없었던 상황.. 그런데 다행히 택시엔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어 사고 그 순간이 생생히 녹화되어 있었습니다.

분명 직진+좌회전 신호를 받고 택시는 좌측으로 진입하고 있었고, 순간 맞은편에서 엄청난 속도로 달려 오고 있는 버스를 승객이 발견하고 '어 어 어..' 하는 목소리까지 녹음.. 그 순간 쾅 박고 승객도 사망하고 택시 운전자도 결국 사망했다고 하네요. 정말 버스 운전자가 100% 잘못했지만, 블랙박스가 없었더라면 사건이 더 억울하게 흘러갔을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같이 보던 아내와 "저거 우리도 장착할까", "충격 센서 같은 것도 있는데 100만원쯤 하는 것 아냐" 얘기하다 검색해보니 웬걸. 30만원 가격에 나오고 있었네요.

카 블랙박스 - 2580에서 나온 상품과 동일한 것 같습니다.
http://www.blackboxmall.com/mall/detail.html?backfile=/mall/mall_list.html&page=1&k_catecode01=010000&page_num=20&key_order=5&prdno=138


계속 검색해보니 여러 업체에서 슬슬 자동차 블랙박스 제품을 쏟아내고 있는 중입니다.
OS는 윈도우 2000 내지 XP를 주로 쓰는 것 같고, 사고(충격)가 나기 전 14초, 충격이 나고 6초까지 자동 녹화한다고 합니다. (그 결정적인 순간 블루스크린 뜨면 어쩌나 싶은 별 생각이;;)

제품 구입시 유의할 점은,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시거잭을 사용하는데 사고가 나서 시거잭 빠지거나 전원이 차단될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사고 후 6~10초까지 녹화해주는 제품이 좋다고 하네요.

각 포털에서 '자동차 블랙박스'로 검색하면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블랙박스로 잡힌 사고 동영상인데 참고하세요. (다른 것 지르기 전에 이것부터 구입할까 생각 중입니다)



댓글 4개:

  1. trackback from: oojoo의 느낌
    3년 전에 한 사장님이 자동차 블랙박스라며 사고 내역을 기록해주는 장치를 설명해주셨었죠. 훌륭하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시장 진입의 타이밍과 마케팅이 핵심이라고 말했었습니다. 어제 MBC 시사매거진에서 택시에 장착된 이 제품의 유용함을 보니 이제 타이밍이 됐구나 싶네요

    답글삭제
  2. 내가 결백한 상황에서는 유리할 것 같은데, 불리한 상황에서는 참 곤란한 자료가 되겠군요;;

    답글삭제
  3. 어제 나도 이거보면서 하나 살까 했었는데....괜찮네...

    답글삭제
  4. 저도 하나 사고 싶던데..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좀 내리려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