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6일 목요일

페이스북 피로증 - 유튜브에 주제가도 등장

"페이스북은 2004년에 마크 주크버그란 학생이 하버드생들을 연결하기 위해 만든 작은 사이트로 출발. 그 뒤 아이비리그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차츰 영역을 넓혀 나가더니 무섭게 성장했고 후발 SNS로서 크게 성공을 거둠. 2007년에는 F8이라는 어플리케이션 확장 모델을 구축하여 재도약 기회를 만들었고 결국 올해 미국 내에서는 마이스페이스를 추월하고 SNS 서비스 1위에 올라섰다."

대략 이정도가 국내에 알려진 페이스북에 대한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도 'SNS 피로증'을 피해갈 수는 없었나 봅니다.

아래는 유튜브에 올라온 Facebook Anthem이란 노래인데요, 올해 2월에 올라와 벌써 470만명이나 본 동영상입니다. 노래가 은근 중독성이 있습니다ㅎㅎ 한번 보실까요.



I'm getting bored of Facebook~♬.. 페이스북은 SNS 피로증을 극복하는 서비스로 올라선 줄 알았는데, 확실히 '극복했다'라고 말할 순 없는 것 같습니다.

Compete, Alexa 등 해외 지표 사이트에서 나타난 페이스북은 올해도 굉장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게 F8의 어플리케이션 때문인지 아니면 아직도 글로벌화가 진행되서인지는 조사해봐야겠고, Visits 당 PV도 작년 이맘 때와 비교하여 거의 동일하니 뭐라 딱히 결론 내릴 순 없겠네요.
(사실 페이스북은 세계 최고로 Rich UI가 구현된 사이트이기에 PV가 무의미하죠;;)

물론 SNS는 서서히 달궈지는 서비스인 만큼 피로증을 느끼는 사용자가 나타났다고 해서 확 죽진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싸이월드죠.

집 버리는 싸이 폐인들, 이제 어디로 갈까,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242426

위 기사가 나온게 무려 3년 반 전인 2005년 3월입니다. 그러나 싸이월드는 건재하죠. 이유는, 한번 구축된 소셜 네트워크 망이 연령층 위 아래로 뻗어나가면서, 위에서도 신규 유저가 생기고 아래에서도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그냥 만들고 보는' 서비스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김혜수 "사인(sign)이 싸이(싸이월드)로 들릴 만큼 미니홈피 중독", 2008년 9월
http://media.daum.net/entertain/broadcast/view.html?cateid=1032&newsid=20080921183306025

관련글 : 10대들에게 싸이월드는 '메신저+미투데이'
http://itagora.tistory.com/32

주로 위에서 붙은 신규 유저들이 열심히 활동하고 ,아래에서 붙은 신규 유저들은 그냥 그냥 쓰는 것 같긴 합니다만.. 아무튼 싸이월드도 2005년에 이미 피로증이 번지기 시작하여 20대들은 많이들 이탈한 것이 사실이지만 건재합니다.

가장 늦게 등장한 페이스북도 이 전철을 밟고 있는 중인건지, 아니면 극복하고 F8 어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한 '소셜 유틸리티'로 한층 올라설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

댓글 6개:

  1. trackback from: 욕심
    빵은 질려도 밥은 질리지 않는다. 콜라는 질려도 물은 질리지 않는다. SNS는 질리지만 메일이나 메신저는 질리지 않는 것처럼, 꼭 필요한 서비스에는 질리지 않는다. 사업자의 욕심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빼고 남은 것이 많을수록 빨리 질린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mixi 피로 해결책
    한국에서는 싸이의 성장속도가 정체되고 일본에서는 SNS의 대표적 기업인 mixi가 최근 mixi 피로로 인한 탈퇴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해서 사회 이슈가 되고 있다. 「mixi疲れ」を心理学から考える ( 본문 ) 「mixi 피로」를 심리학 관점에서 생각한다 ( 번역문 ) 현실 세계에서 대인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문제되듯 인터넷의 커뮤니티 세상에서도 비슷한 경우가 일어나고 있다고 보여진다 SNS커뮤니케이션 심리학에 정통한 노무라 종합연구소 상석 연구원인..

    답글삭제
  3. @Lipio - 2008/11/06 13:51
    은근 귀에서 맴돌더라구요-_-;

    답글삭제
  4. 페이스북 폐인이랍니다.. 이 노래 Billy Joel 리메이크랍니다 we didn't start the fire 란 노래요..

    답글삭제
  5. @Kevin - 2008/11/17 10:03
    아하.. 역시 그랬군요.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