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19일 수요일

'넥슨 별'을 준비하면서

지스타 관람, 추가 기획요소 고민 등 여러 이슈가 있어 블로그 업데이트가 좀 늦어졌습니다.
넥슨 별 관련 정보는 매일경제 기사가 가장 괜찮네요. 오픈까진 아직 먼 상태라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__)

넥슨, 인맥서비스-3D캐릭터 게임하면서 사람도 사귄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8&no=70061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략)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은 생활형 커뮤니티 게임을 표방한 '넥슨별'이다. 넥슨별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인맥서비스(SNS)와 삼차원(3D)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게임을 결합한 캐주얼 게임이다.

특히 SNS에서 주종을 이루는 웹서비스 장점을 게임에 결합해 웹브라우저와 게임을 넘나들며 사람들을 사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게임은 자기 생활 터전인 별에서 집을 짓거나 농사를 지으면서 경제활동을 펼쳐가는 내용이다. 또 다른 게이머들과 만날 수 있는 광장 별에서 다양한 미니게임을 즐기거나 낚시나 채집 등 활동을 펼칠 수 있다.

얼핏 보면 세컨드라이프나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3D 서비스 미니라이프와 비슷하지만 게임성을 가미한 커뮤니티가 아니라 커뮤니티 기능을 잘 살린 게임인 만큼 차별화할 수 있다고 넥슨 측은 설명한다.

특히 온라인 게임이 폭력성을 부추긴다는 염려가 높지만 이 게임은 전투가 없는 게임, 대결보다는 협동이 중요한 게임이라는 점에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폭넓은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넥슨별 개발을 총괄한 김호민 넥슨 포털본부장은 "많은 게이머가 게임을 하면서 커뮤니티를 맺고 있다"며 "게이머들을 위한 커뮤니티 게임인 만큼 앞으로 넥슨의 다양한 게임을 넥슨별에 녹여 내려는 시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넥슨별은 2009년 상반기에 비공개 테스트에 들어간다. (하략)
-----------------------------------

클라이언트(게임)와 웹이 융합된 서비스가 곳곳에서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 성공한 케이스는 없는 것 같습니다. 개념적으로는 vside.com, kaneva.com도 유사한데 아직 성공했다고 볼 순 없지요. 국내에서 잘 알려진 예로는 싸이월드-미니라이프와 세컨드라이프를 들 수 있는데 미니라이프와 세컨드라이프는 목적성이 약해서 사용자를 모으고 고착화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웹으로 접근하면, 이미 '독립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전세계적으로 레드오션에 접어 들었습니다. 마이스페이스와 페이스북의 똑똑한 사람들이 실수할 것 같진 않고.. 아무튼 글로벌 SNS들이 활로를 찾고 있는 어플리케이션(F8, 오픈소셜)도 '소셜 재미'를 배가하는 방향으로 진행 중인데, 클라이언트가 주는 재미와 병행하여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더 안겨줄 지 고민, 기획 중입니다. (어렵네요 흐)

요컨대 정통 웹 SNS 서비스인 페이스북이 F8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게임을 끌어 안고 있고, 정통 게임 회사인 엔씨소프트가 오픈마루 공지를 통해 SNS 웹기획자를 뽑는 세상이 됐습니다. 재료는 있습니다. 어떤 요리로 만들 것인지, 누가 더 빨리 만들어 내는지, 그래서 사용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안겨줄 것인가가 관건이겠죠.

저도 이런 마라톤 프로젝트는 처음인데, 준비 잘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11개:

  1. 화이팅입니다. 여러분들의 꿈과 열정이 있기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마라톤 종착지에서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답글삭제
  2. 별 준비중이셨군요. 잘 뽑아내시기 바랍니다. :-)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구글에서 GMC 이미지 검색하다가, 발견했어요.ㅎㅎ

    잘 지내시죠? 지난 번에 양재 이마트에서 우연히 보고, 오늘은 티스토리에서 보네요.ㅎㅎ

    답글삭제
  5. @전설의에로팬더 - 2008/11/19 02:56
    오랜만이시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Lipio - 2008/11/19 10:40
    주루룩 뽑아내서 후루룩 대접하겠습니다ㅎㅎ;

    답글삭제
  7. @Anonymous - 2008/11/19 21:54
    앗, 보셨군요^^ 네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 @aheadof - 2008/11/20 01:09
    앗!! 그때 양재에서 정말 반가웠는데ㅎㅎ 아기 잘 크고 있죠? 올해 가기 전에 OB 한번 모여볼까요?ㅋ

    답글삭제
  9. 지스타에서 대형화면에 플레이되는 넥슨별 영상을 보고 있자니 감회가 남다르더군요 ^^ 파이팅 ~

    답글삭제
  10. @박스타 - 2008/11/21 22:36
    아직 갈 길이 멀지만..ㅎㅎ 화이팅~

    답글삭제
  11. 제 친구도 넥슨에서 일하는데 물론 산업체 근무요원이긴 하지만 ㅋㅋ



    넥슨 놀러갔는데 넥슨 직원 전용 다방도 있고 좋더라구요 ㅋㅋ



    넥슨 스타 기대하겠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