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2일 토요일

아고라 미네르바, 그는 과연 누굴까

아고라 경제방 readme님의 글이 화제입니다. 어디 베스트나 메인에 노출되지도 않았는데 조회수 10만 돌파하고, 지금은 조선닷컴에서 관련 기사를 메인에 걸고 있는 중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선닷컴 기사 - 돌아온 '미네르바'…관심.논란 증폭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11/21/2008112101101.html

readme님 글 원본 - '내가 아는 미네르바... K...'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396246



readme님의 글을 아침에 봤는데, 살짝 소름이 돋을 정도였습니다. 그동안 미네르바님 글을 계속 읽고는 있었지만 정체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윗 글을 읽고 나니 고개가 끄덕여 지면서 미네르바님 정말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동안 미네르바님은 리먼 브라더스 부도, 환율 1500 돌파 등 숱한 글로벌 경제위기를 예견해 왔는데, 미국에서도 이정도의 통찰력을 보여준 사람은 루비니, 폴 크루그먼 교수 정도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심지어 장하준 교수님도 그런 자세한 자료 분석은 해본 적이 없다고 말할 정도이니까요.

장하준 "즐거운 경제소식? 당분간 그런 일 없을 것"
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cateid=1041&newsid=20081121093424967

김현정 / 진행
미네르바' 라는 논객이 있는데요. 이 사람이 얼마 전에 주가가 500까지 갈 거고, 부동산 시장이 반 토막 날 거다, 이런 분석 글을 써서 갑론을박이 시끄럽습니다. 이렇게 갈 수도 있을까요?

장하준
글쎄요, 저는 그러한 자세한 자료 분석은 해본 적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 간다, 못 간다는 말은 못 하겠고요. 하지만 한 가지 얘기할 수 있는 건 지금이 전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할 때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했던 일이 벌어질 수도 있겠죠.
----------------------------------------------

고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기 예측, 대책은 누가 가장 잘 세워야 할까요? 당연히 정부죠. 데이터를 모두 쥐고 있으면서도 부도 직전의 리먼브러더스를 인수할 뻔 했고, 환율에 잘못 개입하여 패를 다 보이고 말았으며, 경제위기 대책들은 계속 실기하거나 잘못된 처방으로 위기를 더하고 있는 중입니다.

더구나 "주가 3000 갈거다", "(많이 떨어지면) 지금이 바닥", "다시 반등할 것", "펀드 투자할거다(MB)", "스와프 체결했으니 위기 끝" 등 국민을 계속 호도해 왔죠. 이에 속은 사람들은 주식 시장에서, 부동산 시장에서, 펀드 시장에서 큰 손해를 보고 급등한 환율로 인해 더 큰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네르바님은 정부보다 더 적은 데이터로 훨씬 더 높은 예측을 하면서 서민들을 위하고 있습니다. 루비니 교수와 비교되는 이 정도의 능력이면 정말 많이 배우셨을테고, 금융 관련 기업에서 높은 지위까지 놀라갔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보도된 내용과 readme님 글을 종합해보면,

미네르바님은 575세대에 속하고(50년대생, 70년대학번, 현재 나이 50대),
경기중-경기고-서울대 급에 해당하는 코스를 자력으로 밟아 나간 것으로 보이며,
70년대 후반~90년대까지 영국에서 금융관련 기업에 오랫동안 종사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위의 정보는 미네르바님의 외적 정체성입니다.
저런 코스를 밟은 한국인이 어디 미네르바님 한 사람 뿐일까요?

매트릭스의 네오도 토마스 앤더슨이란 본명이 있고 회사원이자 해커란 외적 정체성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매트릭스를 꿰뚫고 사람들에게 빨간약을 먹이는 네오는 그 통찰력과 의지, 사람을 위하는 마음 만으로도 그의 아이덴티티를 충분히 말해줍니다. 미네르바님도 똑같습니다. 통찰력과 사람을 위하는 마음, 이것이 미네르바님의 정체성이며 0.1%의 가치입니다.
 
건설족+부동산 부자들로 대변되는 MB 정부 고위층은 readme님 말씀대로 0.9%에 해당하는 졸부겠죠. 돈으로만 계층을 구분한다면 미네르바님은 그 이상일 수도 이하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정체성과 가치에서 미네르바님은 0.1%이고, 이러니 0.9%가 그를 탄압하려고 덤벼드는 중입니다.

('0.1%가 서민들을 위해준다는게 진정성이 있는거냐' 등 베베 꼬인 댓글도 달리긴 하던데.. 미네르바님 글을 제대로 읽은 사람이라면 저런 댓글 달지 못하겠죠)

이제 길은 세 가지인 것 같습니다.

1. 신동아 기고를 마지막으로 절필 선언을 유지한다
2. 다시 컴백하여 익명으로 계속 매트릭스의 네오처럼 활약한다
3. 추후 정치계 투신하여 정말 이 나라를 바꿔본다


내심 3번처럼 되면 좋겠지만 아직 선거도 4년이나 남았고(젠장), 그 막강하던 부시 정부도 결국 떨어져 나간 것을 보면 4년을 길게 보고 대안 세력을 천천히 만들어 나가도 될 것 같은 생각입니다. 1번은 암울하고.. 앞으로 당분간 미네르바님 신상정보가 더 공개되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보다는 미네르바님 말씀대로 개인이 깨어나는 것이 먼저겠죠. 깨어난 개인이 주변인에게 전파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요즘 아고라 경제방, 부동산방에서 하염없이 글을 쭉쭉 읽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불투명한 미래, 미국은 자본주의 근본 패러다임에 대한 문제 제기도 이뤄지고 있는데 우리나라 다수의 언론은 눈가리고 아웅하고 있죠. 다들 언론을 신뢰하지 못하니 인터넷 이곳저곳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미네르바님에게 고마워하고 있습니다. 각 개인들 정말 정신 똑바로 차리고 이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할 것이며 미네르바님은 한달에 한번만이라도 좋으니 소중한 가르침을 계속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댓글 10개:

  1. 미네르바님과 최근의 현상, 기사들에 대한 의견을 담백하게 잘 푸셨네요~ 평소의 어조가 아니에요ㅋ 정말 동감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올바르게 이 난국을 보는 눈을 가르쳐 주셨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2.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3. @박스타 - 2008/11/21 22:33
    평소 어조가 어땠길래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폴부장 - 2008/11/22 08:15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미네를 광신하지도 무시하지도 좋아 하지도 않는다.. 난 나다. 그런데 미네의 한가지는 인정하고 추종한다..지금것 양파껍질같은 진실을 누가 고백하던가? 강만수가? 명바이가? 한승수가? 꼴통유파보수똥떵어리들이? 아니다. 그것은 무명초같은 미네가 한말이다. 그래서 난 저 동떵어리보다 미네말을 더 신뢰한다는것이다. 근데 내가 미네를 좀 신뢰하고 저 똥떵어리들을 무시하니까 바로 공격이 날라오더군, 미네를 무슨 뭐니? 뭐니? 하면서 갑자기 여기저기서 날라오기 시작햇다. 과연 그들은 그동안 뭘 햇길래 쥐죽은듯 가만히 있다가 이리도 단합된모습으로 공격하는지? 미네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모두다 좌파빨갱이니 뭐니 하면서 까는 소리를 하는지 도통 웃기는 짬뽕쇼이다.ㅋㅋㅋ 황우석 보는것 같은 모습으로 도배하는 저사람들도 참으로 한심한 짭뽕덩어리다. ㅋㅋ 난 나다, 나는 나일뿐이다. 미네도 아니고 좌파도 아니고 난 나일뿐인데 저 똥떵어리들은 날 미네파 라고한다? 웃기지? ㅋㅋㅋ 그런놈들이 이시국은 왜 주둥이 닥치고 가만히 있는지 궁금하다? 돈이 만아서 그런가? 밥먹고 사는데 지장업어서 그런가? 젠장? 결국 돈 업는놈과 있는놈간의 전쟁이내? 나참,,미네 씹는 시간에 저 강만수나 명박이 한테 좋은 경제촉진 해결책이나 보내라. 신발들아, 미네는 그냥 지나가는 바람같은 미네일뿐이거든 . 미네가 무슨 신이라도 되는줄아나? 국민들이 미네한테 미친 종교광신자인줄아냐? ㅄ들, 국민들도 다 잘알고 있거든,,니네들 똥똥어리만큼 다 잘알어? 무시하지마라,잉.우리가 미네한테 미친줄아나봐 잉? ㅋㅋㅋ 쇼를해라. 미네는미네고 난나 일뿐이거든..미친놈들,, 못잡아멋어서 환장한놈들,,이러니 이 개한민국 앞날이 챙챙한거지. 차라리 지진으로 한반도다 저 누런 황해에 퐁당 가라앉으면 좋겟다, 미네고 명박이고 다같이 죽는거지. 난 그걸 원할뿐이다,잉. 어짜피 못먹고 사는거 니네들 .똥떵어리를 이지구상에서 멸종 시킬수만있다면 난 다 버린다,잉. 어이,똥떵어리들..조심혀!~언제 지진 터질지 모르잔아? 남은 인생 좋은 일하고좀 살아라, 신발들아!~~잉/// 젠장 얼릉 지진나라,다함께 차차차 하자!~잉!~~

    답글삭제
  6. 정말 이 나라는 한심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가 잘못하기 때문에 비판하면 전부다 좌빨로 몰고 있으니 정말 한심한 인간들은 정말 이 나라에서 사라져야 할 것 같다. 우리 나라 99.9999%의 국민은 제대로 정신이 박혔다면 공산주의를 좋다고 말할 사람 없다고 확신한다. 그런데 진정으로 나라를 걱정하고 사랑하는 충정에서 정부에 고언을 하거나 여당을 비판하면 무조건 좌파고, 빨갱이라고 몰고 있는 형국이니 그들이 참다운 이성을 가진 자들인지 참으로 의심스럽다. 우리 나라는 민주 공화국이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고 했지 않는가? 제발 좀 귀에 쓴 소리도 귀를 크게 열고 들어서 왜 국민들이 이렇게 강도 높게 비판하는가를 되새겨 보아야 할 것이다. 국민의 입을 막고, 바른 소리하면 좌빨로 몰면 우리 나라의 정체성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 대한민국의 우월성은 다중의 소리를 겸허히 듣고 받아들이는데 있는 것이 아닐까? 제발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를 말살하려고 하지마라.

    답글삭제
  7. 관심을 가지고 한번 가서 봐야겠습니다. 제가 너무 무지한탓도 있겠지만..그간 그런 멋진분을 모르고 있었다니 말이죠.

    선거가 4년이나 남았다니.. 젠장.. 에서는 공감 100000% 땡기고...ㅎ

    즐거운 주말 잘 보내셨죠??



    덧, 뭐 좀 자기네 의견에 반대된다 싶으면 날아드는 날파리들은 꼭 있나봅니다. 물론 그냥 무시하시겠지만, 그래도 말이죠!!! 췌에~!

    태람이 잘 이써욤?? ㅎㅎ

    답글삭제
  8. @홍마에 - 2008/11/23 14:39
    국민들은 정보와 진실을 알기 원할 뿐, 미네르바를 맹목적으로 쫓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9. @못차마 - 2008/11/23 22:03
    우리나라의 큰 기둥인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에 지금 누가 가장 큰 적인지 생각해보면 암울합니다.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고 인위적으로 환율 조작에 뛰어든 MB 정부..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0. @명이~♬ - 2008/11/23 23:20
    앗, 한번 쭉 읽어보세요~ 미네르바님 글은 경제 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도 굉장히 좋습니다. 태람인 날이 갈수록 쿨한 아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_=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