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14일 일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전략 가이드 (강의자료)

지난 6월 12일, IT 관련 블로거들 모임에서 특강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동안의 생각들을 정리하여 실무에 도움이 되는 강의가 되고자 노력했는데 잘 됐나 모르겠네요. 블로거 분들과 전자신문 관계자 분들, 참석해 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SNS가 등장하여 웹을 통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의 진일보 및 웹서비스 산업의 도약이 이뤄지면 좋겠습니다. 강의자료 올릴께요. 감사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전략 가이드 - 유의사항 :

 

1. 이 강의는 신규 SNS를 개발하거나 기존 웹서비스의 소셜화를 위해 노력하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SNS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런 내용은 아닙니다.

 

2. SNS 관련 개념 설명이나 나열식 정의는 최소화했어요. 실서비스 과정에서 챙겨야 할 요소들에 주력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아이템으로 만들어라!" 보다는 "(생각하신 아이템을) 이런 가이드를 지키며 만들어야 해요"에 가깝습니다.

 

3. 슬라이드만 퍼가셔도 괜찮은데 이 글의 원 출처(url)는 밝혀주시면 좋겠어요. 관련 토론이나 질의가 한 곳에 집중되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광고도 없이 2년 넘게 블로그 운영 중인데, 댓글 주시면 힘이 나서 다른 자료도 만들어 올릴지 몰라요 :)

PS. http://www.slideshare.net/ 처음 올려봤는데 괜찮네요. PPTX 그냥 올리니 한글이 좀 깨져서 PDF로 변환하여 올리니까 그래도 좀 낫습니다.

.

댓글 22개:

  1. 강의 좋았습니다. 말이 점점 빨라지시긴 했지만ㅋㅋ

    답글삭제
  2. @최선희 - 2009/06/15 09:22
    자동차 가속하는 것도 아닌데 점점 빨라지는..;;ㅋㅋ

    답글삭제
  3. 그 날 제가 몸상태가 썩 좋지 못해서 감사인사도 제대로 못드리고 휙 가버렸네요 ^^

    좋은 자료 참고하겠습니다~

    답글삭제
  4. 안녕하세요.

    이제야 들어와 보네요...



    기억나나요? 트람님 강의때 유일하게 질문했었던 사람...ㅎㅎ



    트위터에도 following하고 갑니다...^^

    답글삭제
  5. @Joa - 2009/06/15 09:55
    그러셨군요ㅋ 강의 중에 언급해서 삐지신게 아닌가 살짝 걱정했는데ㅎㅎ

    답글삭제
  6. @절름발이이리 - 2009/06/15 14:52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lacan - 2009/06/16 00:29
    아 물론 기억하죠^^ 제가 제대로 답변했나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 안녕하세요, 선배님 ^^(왠지 이름을 공개하면 안될 거 같아서...)

    이렇게 빨리 살펴보시고 간담회 신청까지 해주셔서 감사해요.



    미리 알았으면 저도 참석했으면 좋았을텐데...

    자료는 찬찬히 살펴보고 과외 받으러 갈게요. ㅎㅎ

    답글삭제
  10. trackback from: 소셜 서비스 전략가이드
    SNS Strategy Guide View more Microsoft Word documents from zerofe. 출처 : http://itagora.textcube.com/239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듯 하다.

    답글삭제
  11.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뵙고 싶군요. ㅎㅎ

    답글삭제
  12. @Anonymous - 2009/06/16 15:06
    한동안 안보이시더니 바람같이 등장하셨군요~ㅎㅎ 김연아가 해외서비스인 트위터로 가서 그 트위터를 한국에 밀어넣고 있는 중이죠 -_-a

    답글삭제
  13. @김이장 - 2009/06/16 15:51
    엇 후배님..(ㅎㅎ) 6월 30일날 보자~

    답글삭제
  14. @Paneristi - 2009/06/18 14:30
    앗 감사합니다^^ 닉네임이 낯이 익은데 링크를 안 거셨군요^^;

    답글삭제
  15. 앞으로 제가 운영할 사이트에 대한 SNS를 고민해보았습니다.



    강의는 아니지만, 올려주신 PT자료로나마 겉핥기라도

    하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6. trackback from: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24호 - 20090619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24호 - 20090619올 상반기 SNS에 이어 하반기에는 실시간웹 기반의 서비스들이 이슈가 될 전망입니다. 여기저기서 트위터 얘기로군요. 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를 RSS 피드 http://goodgle.kr/rss 를 통해 간편하게 구독하세요.주요 블로깅블로그 이은 마이크로블로그 대히트와 비즈니스 :트위터 시대의 의학과 의료는 어떻게? :하이컨셉님이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실시간 인터...

    답글삭제
  17. 잘 보고 갑니다. 어찌어찌해서 들어왔는데 좋은 자료 보고 가네요 ^^

    즐겨찾기 해두고 가요. 종종 훔쳐보러 오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18. @히로 - 2009/07/01 08:53
    앗 감사합니다. 히로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19. 와~ 넘 좋은 자료네요...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퍼갈게요~~

    답글삭제
  20. SNS 관련 자료를 찾던 중 운 좋게 이곳까지 찾아들어와 트람님께서 올려놓으신 전략 가이드도 확인하고 갑니다.



    문서로 잘 정리해주셨네요.



    최근에 베타오픈 후 본 서비스를 준비중인 저희 사이트에서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으나 아직 제 능력이 미약한지라 종종 들러 좋은 자료 열람하겠습니다 ^ ^



    www.hubrand.co.kr

    답글삭제
  21.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 sns 관련해서 많은 자료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언급하신 여러 사이트들 중에 잘 모르는 것들이 꽤 되는데 나중에 시간날 때 한번 둘러봐야 겠습니다.



    그리고 오픈한 넥슨별은 초딩(?) 커뮤니티의 느낌이 강해서 성인들이 할 거리가 있을지 잘 모르겠지만, SNS를 공부할 때 즈음해서 열심히 들여다 볼 것 같습니다.



    넥슨별이 성공해야 장르 쏠림이 심한 국내 게임 업계에 아기자기한 서비스들이 늘어날텐데.. 대박 나시길 기원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