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9일 화요일

트위터 주간 UV 30만 돌파, 무서운 성장세

그동안 드문드문 보던 코리안클릭 지표를 자주 보게 되었네요. 트위터 때문입니다.

국내에 지사도 없는 영문 서비스의 대약진.. 언제까지 이어질지 궁금하더라구요.

 

 

2009년 6월 첫째주 코리안클릭(http://www.koreanclick.com/) 지표가 나왔는데 확인해보니 트위터(http://twitter.com/)의 주간 UV가 무려 32만을 기록했습니다.

 

(UV = Unique Visitor. 순방문자를 뜻함)

 

김연아 효과라고들 하지만, 김연아가 사용해서 올라간 점이 중요한 게 아니라 김연아가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사용할 정도로 트위터에는 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죠. 트위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트위터는 심플함과 모바일과의 강력한 연동으로 이미 미국에서는 '대세 서비스'에 접어 들었습니다. 티핑포인트는 넘긴지 오래. 이러면 트위터 자체의 장점에 더하여, 모인 사용자 수 자체가 큰 강점이 되어 버립니다. 눈덩어리 굴러가는거죠.

 

둘째, 국내에서도 신속하게 페이지가 열리는 글로벌 서비스라는 점. 김연아는 해외에서 트위터질 중이고 국내 일부 네티즌들도 해외 유명인의 트윗을 받아 화제가 되는 등 글로벌의 강점이 발휘되고 있어요.

 

셋째, 트위터만의 사용자 경험이 느껴집니다. 국내 사용자들이 이런 서비스를 써 본 적이 없기에 처음엔 어려운 것이 당연하죠. 그러나 몇번 써보면 Follow의 느슨함이 주는 편안한 소셜 네트워크와 구독한 글이 트위터 홈에서 쭈룩 보이는 편의성이 돋보입니다.

 

넷째, 국내 지사가 없는 데도 매체들이 알아서 홍보해주고 있다는 점. 그럴 수 밖에 없는게, 한국 젊은이들의 대세인 김연아와 트위터가 만났으니 사소한 것도 이슈가 되어 버립니다.

 

실제로 '멍연아' 배경화면은 작년 가을에 나왔던 건데 김연아가 지난 6월 4일 낮 12시 쯤 적용하니 트위터로 그 이야기가 금방 확산되고 블로그로 전파되기 시작했으며 저녁 때에는 기사까지 나오기 시작, 밤에는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떴을 정도죠.

 

물론 넷째의 이유로 뜨내기 트위터 방문자가 많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매체에 뜨니 호기심에 들어가보는 거죠. 이건 코리안클릭 지표에서 트위터의 주간 UV가 32만이나 되는데, UV 5만의 미투데이보다 총체류시간(TTS)이 적은 것에서 드러납니다.

 

(이 자료는 코리안클릭 인용입니다. 로그에 근거한 자체 지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제 예상은, 영문 서비스라는 장벽과 모바일 연동이 안되는 점, 이 때문에 트위터를 쓰는 IT인들(=얼리어댑터)이 비IT 일반인들에게 트위터를 전파할 동기가 미약하다는 것이 트위터의 더 큰 성장을 가로막을 것으로 보입니다.

 

32만은 거품이 좀 낀 것 같고, 일단 대략 주간 UV 10~20만 대로 수렴할 것 같아요. 그러나 이 수치도 SKT의 마이크로 블로그인 토씨(Tossi)와 NHN에 인수된 미투데이에게는 위협적입니다.

 

국내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들이 현재 트위터의 UX와 일반 블로그 UX 사이에 어중간하게 놓여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좋은 기회가 되어 분발하면 좋겠습니다.

 

PS.

코리안클릭 지표는 국내 패널을 선정하여 표본조사하는 방식이라서 김연아 선수나 해외 한국인의 활동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

댓글 8개:

  1. trackback from: 재치가 넘치는 트위터 강좌.. 정말 대박..
    요즘 국내에서도 트위터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는 점은 제 블로그를 통해 수 차례 전해 드렸는데, 트위터를 잘 하기 위한 강좌가 마련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강좌는 국내 트위터 이용자인 terasia님과 sonalove님이 주도해서 만든 것으로.. 현재 수 많은 국내 트위터 이용자분들이 참여하면서 강좌 내용이 점점 더 풍성(?)해지고 있는 중이다. 강좌 내용은 크게 입문 과정, 중급과정, 고급과정, 초고급과정, 특강 및 개발자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답글삭제
  2. 트위터 그 성장속도 정말 엄창난것 같습니다. 기존에 스타들이 블로그를 한다했을 때도 파장력이 그닥 크지 않았던 것 같은데 트위터의 경우 김연아 선수만 보더라도 그 파워가 ㅎㄷㄷ 인듯 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경우 100만명 팔로우라는 글을 어디선가 봤는데 정말 대단하지 싶습니다.

    답글삭제
  3. BBC에 흥미로운 기사가 실려 옮겨 봅니다.



    http://news.bbc.co.uk/2/hi/technology/8089508.stm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답글삭제
  4. @영민C - 2009/06/10 10:27
    트위터가 2006년에 등장한 서비스인데, 미국에서는 작년에 거의 1000% 성장했다고 하죠; 초창기 싸이월드나 페이스북을 능가하는 속도 같아요.

    답글삭제
  5. @nalm - 2009/06/10 14:04
    감사합니다. 학문적으로도 많이 연구되면서 일각에서는 비판도 꽤 있는 것 같더라구요. 보충해주신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Internet Metrics in Korea 101
    I work in the online industry in BD(Business Developement), Partnership, and Consulting. It seems like a mouthful but basically I help sites spot their problems, strong points and later bring in all the relevant data to enable those owners to maximize m..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블로그 이은 마이크로블로그 대히트와 비즈니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몰이 중인 트위터 작년도 미국 최고의 인기서비스로 등극하면서, 그 여세를 올해까지 몰아가고 있는 트위터가 김연아 양의 가세와 함께 국내에서도 무서운 속도로 그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의 블로그와는 또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트위터와 같은 마이크로블로그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담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가트너 리포트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서, 마이크로블로깅을 이용하는 기..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브랜딩을 위한 Twitter 활용법 6가지!
    국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잇는 Twitter...이미 미국에서는 기업들이 Twitter를 이용하여 자사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360digitalinfluence 의 Twitter For Business: 6 Ways Brands Use Twitter 에서 이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기업은 Twitter를 통해 기업의 고객관리, 위기관리, 기업의 사회공헌/이벤트 홍보채널, 제품 판촉/세일즈 등 고객 접점에서..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