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7일 화요일

티맥스 윈도 발표현장에서 발휘된 트위터의 힘

오늘(7월 7일)은 한국산 OS인 티맥스 윈도 발표 행사가 있던 날입니다.

 

'앙상블'처럼 반짝 등장했다가 자취를 감춘 비운의 OS도 있었고 리눅스나 OSX 같이 괜찮게 입지를 구축한 OS도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의 아성을 위협하는 건 없었기에 국산 OS 발표는 놀라운 뉴스였죠.

 

거기에다 스크린샷 논란 및 많은 블로거들의 의구심까지.. 티맥스 윈도는 큰 화제를 불러왔고, 오늘 발표현장은 꽤 뜨거운 이슈였습니다.

 

많은 인터넷 매체들은 속보 경쟁을 했고, 기사 검색해보면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Daum 뉴스에서 '티맥스 윈도' 검색 결과 中

 

 

일단 기사 형식을 갖춰야 하니 지루한 5W 1H가 기사마다 꼬박 들어가고("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헉헉),

 

몇몇 전문 매체는 분석 기사를 써서 내보내긴 했습니다만 행사가 거의 끝날 무렵에야 송고되어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많이 늦게 되죠.

 

결국 오늘, 포털 메인이나 메타 블로그에서는 티맥스 윈도 관련하여 스트레이트성 기사만 한참 걸려 있었고 분석기사는 나중에야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꽤 정성들여 찾아야 합니다. 제대로 된 기사나 블로그 글을 찾는 것도 고된 일이죠.

 

그런데 트위터는?

 

트위터에서는 정보가 충실하거나 소스가 확실한 사람들, 성향이 비슷한 지인들을 Follow 하기 마련입니다. 트위터 홈에 들어가면 Following한 사람들의 글이 쭉쭉 보이니 관리할 수 밖에 없죠. 저 같은 경우는 주로 IT/ 온라인 미디어 관련 분들이나 지인입니다.

 

그러니..

 

제가 만들어낸 트위터 홈에서는 아침부터 티맥스 윈도 발표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이 쏟아내는 각종 메시지들이 휙휙 날라다니고 있었습니다.

 

해쉬태그를 활용하여 정보를 모으거나, 그냥 RT로 돌리거나.. 사람들이 알아서 전파하고 있었죠. 팔딱팔딱 숨쉬는 것처럼 느껴지는 정보들의 생생한 현장감, 그리고 기사에서는 볼 수 없는 리얼한 코멘트들..

 

 

닉네임을 감출 필요가 없어 보여서^_^;

 

 

요컨대 트위터는, 인터넷 매체나 포털 메인의 기사 업데이트/ 메타 블로그와는 정보 유통의 속도 측면에서 차원이 다른 서비스가 됐습니다.

 

FGI 등으로는 얻을 수 없는 창업자의 작은 아이디어로 탄생한 트위터.. 직원 수도 얼마 안되고 수익모델도 없어 보이는 이런 서비스의 가능성을 내다보고 투자한 사람들..

 

한국에선 웹2.0에 대한 회의론이 오고 갈 무렵 미국의 트위터는 조용히 크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트위터를 빼고는 웹에 대한 얘기를 못 할 정도가 되어버렸습니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우리나라는 작금의 '웹산업 발달장애'를 어떤 식으로 극복해야 할 지 논의보다는, 미국에 본사를 둔 영문 서비스 트위터에 본인확인제 시행 여부를 검토하는 중이라는 기사만 뜨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입니다.

.

댓글 8개:

  1. trackback from: 티맥스 윈도우 공개 행사 후기.
    오늘 오후 12시부터 6시까지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진행된 티맥스 윈도우 공개 행사에서 방금 돌아왔습니다. 애초에 현장 중계를 계획했었으나, 무선랜 사정이 안좋아서 제대로 하지 못했네요...ㅠㅠ T-Login 같은걸 준비할걸 하는 생각이 절실히 들었습니다. 알고보니 이미 시연 행사가 동영상으로 중계가 되었더군요...^^ 일단, 아쉽게도 이번 행사에서 티맥스윈도우의 실체를 확인하는것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우리가 만져볼수가 없었고, 단지..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티맥스, 그리고 박대연, 월화수목금금금.
    오늘 하루 두건의 큰 행사가 있었다. 하나는 티맥스 데이, 하나는 네이트 오픈정책 발표회다. 며칠 전까지 떡밥이 대단했던 티맥스데이에 갈지, 뭔가 있어보이는 네이트쪽 갈지 고민했다. 나는 티맥스보다는 네...

    답글삭제
  3. 각종 미디어에서 나오는 정보와 트위터에서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와는 너무나 큰 갭이 있더라구요.

    follow 해주세요^^

    http://twitter.com/tolslife

    답글삭제
  4. 생중계를 통해 살짝 봤지만... 정말 '하나마나'였더군요;;



    차라리 네이트의 오픈정책 발표회가 더 알찬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5. 어제 트위터에서 SK컴즈 오픈정책 발표회랑 티맥스 데이 올라오는 글들 봤는데 재밌더라구요.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살아있는 정보!

    마치 그 자리에 있는 느낌이 ^ㅡ^

    답글삭제
  6. @톨™ - 2009/07/08 08:40
    진작 follow 했는데 답글이 늦었습니다^^;

    답글삭제
  7. @태현 - 2009/07/08 09:26
    네이트 오픈정책 발표회를 못 봐서, 흐. 그리고 티맥스 윈도를 의식한(--;;) 구글 크롬 OS 발표 덕분에 많이 희석된 것 같아요.

    답글삭제
  8. @Joa - 2009/07/08 09:55
    그쵸! 그걸 얘기하고 싶었던 거에요!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