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10일 수요일

구글 크롬이 가져다 준 변화

서비스는 단순하면서 빠르게, 로고는 화려하면서 복잡하게.. 구글 검색 사이트가 그러하듯이 구글의 웹브라우저 '크롬'도 그렇게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 사실 국산 멀티탭 브라우저인 jwBrowser 애용자였는데요(http://jwbrowser.tistory.com/), 올초 비스타를 깔면서 IE7을 주로 쓰게 됐습니다. 파이어폭스도 설치했지만 깨지는 사이트가 좀 있고 Add-on 기능에 그닥 매력을 느끼지 못해서(이것저것 깔아보지만 결국 쓰게 되는 건 거의 없더란;;) 접었구요.

그러다 설치하게 된 크롬.

"와.. 이거 무지 빠른데?"

많은 분들이 인정하신 것 처럼 크롬의 속도는 정말 빠릅니다. 거기에다 자잘하지만 상당히 편리한 기능들을 구현했네요. 처음 브라우저를 열 때 자주가는 웹사이트를 바둑판 형식으로 미리보기까지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더 감탄했던 것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롬의 주소창에 'd'를 입력했을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IE7에서 'd'를 입력했을 때

 

파폭은 어떠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크롬은 'd' 글자만 입력해도 사용자가 주로 가는 사이트 위주로 보여지고 그냥 엔터키만 치면 바로 그 사이트로 이동하게 해놨습니다.

반면 IE7는 abc 순으로 보여주고 있고, 그나마 원하는 사이트가 맨 위에 나왔다 쳐도 아래 화살표를 한번 누르고 엔터키를 눌러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d 입력후 바로 엔터 치면 'd'란 주소의 깨진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니까요. 저같이 주소창에 직접 입력하면서 서핑하는 스타일은 크롬이 매우 편합니다~

이 강점이 너무나도 크다 보니, 왠만한 사이트는 크롬으로 서핑하게 되고 안 열리거나 깨지는 건 그냥 참고 보게 되고.. 정 깨지는 것 보고 싶으면 IE7으로 열고. IE7으로 다시 여는게 매우 귀찮은 일이지만 크롬의 메리트가 이걸 뛰어넘네요.

구글의 숨은 의도는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해서 전세계 웹페이지 사용량을 늘리고 구글 광고 노출을 증대시키려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아무튼 단순하고, 페이지 로딩 빨라졌고, 자잘하면서 좋은 기능들을 배치하여 전체적으로 서핑 자체를 빠르게 도와주고 있다는 점에서 훌륭합니다.(그래봤자 깨진 사이트 나와서 IE7으로 다시 여는 시간이 이걸 까먹긴 하지만;;)

당분간 구글 크롬을 주요 브라우저로, IE를 서브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많은 사이트들이 구글 크롬에서 안 깨지면 좋겠네요. (당장 넥슨에서 준비하고 있는 서비스도 크롬에서 잘 나오도록 같이 만들어야겠습니다^^;)
.

댓글 7개:

  1. 저도 주력이 슬슬 크롬으로 옮겨가고 있네요. active X 지원만 완료되면 정말 완전히 옮기게 될 듯.

    답글삭제
  2. @박스타 - 2008/09/10 02:33
    Active X 아니어도 깨지는 곳이 아직 많아서..ㅡ.ㅡ; 심지어 네이버뉴스 댓글도 몇번 클릭하다 보면 더이상 클릭질이 되지 않아서 내용을 볼 수 없다는.. 으흐흑

    답글삭제
  3. 크롬이 처음 나온 날부터 지금까지 크롬을 주력으로 쓰고 있는데 저의 경우는 외국에 있어 active X 도 필요없기에 빠른 속도 때문에 참 좋았습니다. 그런데 역시 베타는 베타인건지 문제가 있습니다. 가끔 비스타 시스템 전체를 먹통으로 만들기도 하고 (정확히 다운은 아닌데 결국은 부팅을 시켜야만 해결되는 문제들을 만드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문단의 줄바꾸기가 문제가 있어 정열이 틀어지고 정말 이상하게도 copy paste 를 하고 나면 나중에 엉뚱한데 가서 텍스트가 붙어있는 문제들이 (한글만)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든 옵션에 가셔서 환경설정에 가서 비밀번호를 열어볼 수 있다는 취약점도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

    답글삭제
  4. @샴페인 - 2008/09/10 06:29
    구글도 베타는 베타로군요^^; 비밀번호 취약점은 몰랐었네요.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참고하고 이용할께요^^

    답글삭제
  5. 저도 크롬 쓰고 있는데, 이거 베타라 그런지 일부 사이트에서 잠시(2초 정도) 멈추는 현상이 있네요. PDF 파일을 열 때도 화면 뜬 후에 스크롤 하려고 하면 비슷한 증상이 있구요.

    답글삭제
  6. 역시 검색의 장점인가요? ^^



    저는 주로 firefox를 이용하다가 어쩔 수 없을 경우 IE를 이용하기 때문에 아직은 크게 손이 안 가네요 :)

    답글삭제
  7. @도이모이 - 2008/09/13 13:01
    크롬이 일반 유저 중심의 IE보다는 헤비 유저 층을 갖고 있는 파폭과 더 많이 부딪힐 것 같더라구요. IE 유저는 이미 다른 브라우저를 체험할 필요가 없는 라이트 유저일 가능성이 크니.. 아무튼 즐거운 삼파전이 될 것 같습니다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