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18일 목요일

티스토리 새 UI 문제 - 브라우저도 같이 고려해야

티스토리 새 관리 페이지와 에디터 베타 기간이 끝났군요. 오늘(2008.9.18)부터는 새 관리 모드와 새 에디터가 기본으로 적용되도록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해결될 문제지만, IE7을 통해 관리하고 글을 주로 작성하고 있는 저로선 은근히 불편한 요소가 꽤 있네요.(구글 크롬에선 아직 불완전해서 IE7으로 쓰는 중)

정확히 말하면 '시선'이 불편합니다. 내가 찾고자 하는 메뉴가 한 눈에 안들어오고 뭔가 더 꼼곰히 봐야 합니다. 살펴보니 멀티탭 브라우저와의 시선 나눠먹기 때문이더군요.

이전 관리툴



위 캡처는 이전 관리툴입니다. IE7의 멀티탭과 티스토리 관리툴의 GNB 메뉴가 떨어져서 보입니다. 덕분에 관리툴 메뉴에 눈에 잘 들어오죠. 주변에 시선 잡아먹는게 없습니다. 마치 아무도 없는 광장 저 멀리에 여자친구가 기다리고 있으면 아우라까지 생겨서 눈에 확 들어오는..;; 뭐 그런 것이죠^^;

그럼 새 관리 캡처 한번 보실까요.

새 관리툴



이건 명동 거리에 여자친구 두고 찾는 느낌입니다. 멀티탭을 고작 4개만 띄웠을 뿐인데 멀티탭의 텍스트 카피와 관리 메뉴 텍스트들이 붙어 보여서 혼란스럽고 시선을 많이 까먹고 있네요.

"그래 뭐, 요새 와이드 화면이 대세이니 세로 폭 줄일려고 위로 올린건가.." 생각하고 글쓰기 눌렀는데, 그건 아니었군요. 제가 1280 x 800의 13인치 와이드 노트북을 쓰고 있는데 글쓰기 화면은 아래처럼 보입니다.

새 에디터



아.. 우리 집 마냥 좁네요 ㅠ.ㅠ

아래 파일첨부/태그/공개설정 란의 우측 화살표를 눌러 아랫단을 가리고 쓰면 한결 나은데, 일일히 그럴 수는 없는 노릇이네요. 정보를 다 보여주지 말고 중요치 않은 몇몇 메뉴는 뎁스를 두더라도 글쓰기 창을 시원하게 높였다면 어땠을까 하네요.

멀티탭을 주소창 위로 올려버리고 위 아래 공간을 많이 확보한 구글 크롬의 경우엔 좀 나을 것 같은데, 그래도 주소창의 긴 영문과 티스토리 관리 메뉴가 섞여서 보일 것 같긴 합니다. 아무튼 다음 개편 때엔 개선 부탁드리겠습니다^_^;;
.

댓글 9개:

  1. 음, 항상 주는대로 받아먹는데 익숙한 네이버스러운 저에게 이런 글은 상콤산뜻하지 말입니다.^^



    트람님 점심 맛나게 드셨어요?

    (실은 트람님네 들어오면, 태람이 사진에 한 2분쯤 넋을 잃고 보다가 읽기시작..ㅎㅎ)

    답글삭제
  2. @명이~♬ - 2008/09/18 14:23
    앗 그러셨군요^^; 사실 태람이가 Gmarket 셀러의 모자 모델로 살짝 데뷔해서 관련 글도 올릴까 하다가 넘 아기 자랑질 하는 것 같아 자제하는 중이었어요ㅋㅋ

    답글삭제
  3. 이번 글도 잘 보고 갑니다.

    기획자는 참 생각할게 많군요 ^^



    사실 저도 이 블로그 올때마다 태람이한테 잠시 시선이

    머문후에 글을 읽게 됩니다.

    주변 색에 비해서 빨간 옷이 튀는건가 ㅎㅎ

    암튼, 아들을 마스코트로 내세우시다니,

    치밀하십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4. @Kong - 2008/09/18 19:54
    앗, 들켰네요ㅋㅋ 말씀 감사합니다^^



    글 올리고 좀 더 둘러보니, 이번 티스토리 개편에서 가장 의아한 점은 왜 편리한 스크롤 방식을 버리고 한 화면에서 모든 걸 해결하려고 했는지 궁금하더라구요. 그냥 글쓰고 스크롤로 내리면서 이것저것 옵션 체크하고 등록하면 되는데, 한 화면에 소화하려고 하다보니 무거워지고 태그와 공개설정은 탭을 눌러가며 설정해야 되고.. 마우스 휠이 미웠나 봅니다.

    답글삭제
  5. 아.. 색다른 의견 잘봤습니다.. 역시 여러사람이 봐야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거 같네요.. ^^

    답글삭제
  6. @vbmania - 2008/09/20 16:32
    댓글 감사합니다^^ 느리고 무겁고 자잘한 버그들은 다른 분들도 많이 지적하시더라구요. 여러 문제들 속히 고쳐야 할 것 같아요.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초보맘의 다음(Daum) 티스토리 블로그 문제점 진단
    다음(Daum) 티스토리 발전을 위한 쓴소리 초보맘을 위한 표만들기 편집기능이 약하다. 자료를 올리거나 그림을 예쁘게 나열하고 싶을때 이용하는 표만들기 하지만 표를 만든 후 수정하는 기능이 없다. 에구구..다시 만들고 있다. 한글에 익숙한 초보엄마의 표만들기를 유감없이 발휘하려고 했건만 우찌 수정하는 법을 모르겠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럼에 글을 올렸다. 공부하란다. 뭘..? 사진넣기, 링크걸기 힘겹게 터득했다. 며칠동안 헤맨끝에 하지만 가장 편리하게..

    답글삭제
  8. 사용방법을 찾다가 방문하고 갑니다. 너무 어려워요..한글처럼 쉽게 안되네요

    답글삭제
  9. @함차 - 2008/10/21 15:11
    아흐 그러셨군요. 이전 관리를 디폴트로만 해줘도 괜찮겠는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