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1일 월요일

티스토리와 레진님의 해법 - 성인인증 블로그

블로그 이사 관계로 이 글은 아래 주소로 옮겼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http://itagora.tistory.com/101

 

 

 

 

댓글 22개:

  1. trackback from: 레진 블로그 정지가 정당하다?
    올블로그에 레진 안티들이 제법 많나 보다. 별 내용도 없이 단순히 자기 생각에 저질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조치가 정당하다고 하는 글이 올블로그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의 2위에 올랐다. 트람님이 얼마전에 포스팅한 컨텐츠 평가에 찬성-반대가 모두 있어야 하는 이유의 적절한 예일거 같다. 레진 블로그의 정지가 부당하다는 아무리 많은 의견이 있어봤자, 레진 블로그의 안티 몇명이서 추천을 해버리면 이런 성의없는 글도 베스트에 올라버린다. 물론 레진 블로그..

    답글삭제
  2. 성인인증도 괜찮은 방식이네요. 특히 우리나라는 선정성 vs 표현의 자유가 마구 충돌하기 때문에...성인인증 방식이 딱히 깔끔한 해법은 아니라고 보더라도, 현실적으로 아주 효과적인 해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답글삭제
  3. @점프컷 - 2008/09/01 11:32
    현실과 타협하는 안인데.. 우리나란 왜 자꾸 꼼수를 생각하게 만들까요? 흐..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티스토리 음란게시글은 이렇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는 공개형 블로그 서비스로, 여러분들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많은 성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개방성이나 기능을 이용하여 불순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일부 약관 및 법률에 위반된 내용을 블로그에 게시하는 등 분들이 있어 Daum 스팸센터와의 협력을 통하여 2008년 1월부터 모니터링을 강화하였습니다. 최근 음란물 게..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티스토리의 음란물 처리 기준 발표
    티스토리가 공지를 통해서 음란물 처리 기준을 발표했다. 음란물에 대한 처리 기준은 분명 필요하고 중요하다. 이전에 종종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에서 음란물을 주로 올리는 블로그를 종종 발견하곤 했다. 물론 검색 등을 통해서 발견한 것은 아니었고, 여기저기 다니다보니 발견하게 되었었다. 이런 블로그는 당연히 차단되어야 마땅하지만 사실 유명하지 않으면 찾아내기가 어려운 것 또한 사실이다. 그래서 유명하지 않으면 차단되기도 쉽지 않다. 이번에 차단당한..

    답글삭제
  6. 캐비어 알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싶어집니다. 얼른 설명해 주세요. ^^

    답글삭제
  7. @작은인장 - 2008/09/01 19:09
    레진님 블로그에 올라왔던 연재만화 중에 캐비어란 만화가 있었는데, 이거 설명하기가 참 거시기하네요-_-;;



    어떤 남자가 캐비어를 좋아했는데 교도소 가면서 캐비어 캔을 항문 속에 숨겨서 갖고 들어갔고, 교도소 내에서 겁탈 당한 뒤 반은 사람, 반은 철갑상어인 애가 태어난다는.. 그 황당한 설정으로 만화를 끌고 가는 거에 감탄해서 계속 봤었드랬습니다 -_-;;;;;;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포탈내 블로그에서 노출 허용 수위는?
    얼마전 티스토리의 한 블로그가 폐쇠를 당했습니다 제가 제 글에 자주 쓰는 말이지만 저는 다른 블로거분들과 그다지 교류의 폭이 넓지 않은 관계로 그 분의 블로그는 가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떡이떡이님 블로그를 통해 rss 에 남아 있는 캐시데이터를 통해 최근 글 10개는 읽을 수가 있었습니다 http://www.hanrss.com/myfeeds_main.qst?fsrl=5900 많은 분들이 이번 사태로 표현의 자유가 어쩌고 저쩌고 말하며 티스토리가 개념..

    답글삭제
  9. 이글루스는 본래 성인에게만 개방되어있는 블로그 아니던가요?

    답글삭제
  10. @열매맺는나무 - 2008/09/02 10:07
    가입하고 블로그를 만드는 건 성인만 할 수 있는데,

    내용은 누구나 제한없이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트람님, 초면에 댓댓글 달아서 죄송합니다. ^^;

    좋은 글 잘 읽고 가요~ ^^

    답글삭제
  11. @작은인장 - 2008/09/01 19:09
    ^^;;

    답글삭제
  12. @열매맺는나무 - 2008/09/02 10:07
    백작하녀님이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__) 저도 이글루스 블로그를 만들어보진 않아서 정확히 몰랐었습니다^^;

    답글삭제
  13. trackback from: 블로그 업체의 소통방법이란 고작 메일이 다인가?
    결국 티스토리 측에서 이번 일에 대한 공지사항이 떴습니다. 내용을 보면 음란게시글 규제에 대한 것으로 레진님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만, 밑에 달린 사용자들과 티스토리측의 리플들을 통해 이것이 충분히 레진님 일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플 중 주목할 것은 제가 문제시 삼았던 '미통보 차단'에 대해서 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에 의하면, 티스토리 측에서 몇번이나 시정 요청과 차단에 대한 통보를 메일을 통해 보냈지만 레진님께선 전혀 받..

    답글삭제
  14. 포스팅에 한해서 성인인증을 달아놓는 시스템이 필요한 거 같아요. 저도 19금? 만화를 블로그에 올리고 싶은데, 계정 짤릴까 주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보호도 중요하지만, 성인들이 누려야할 쾌락마저 상실하고 사는 건 아닌지...

    답글삭제
  15. @감초영 - 2008/09/03 13:03
    플러그인으로 포스팅별로 성인인증 걸기 만들어도 좋겠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6. trackback from: 레진 사태, 전선을 분명히 하자
    정말 오래 전 일이다. 그만이 ZDNet Korea 편집장으로 일할 때였다. 2004년 10월이니 벌써 4년 전쯤이다. 2004/10/06 내가 쓴 게시물, 내 것이 아니다? 내용 여기서 보기.. 인터넷은 정말 자유롭다. 어찌나 자유로운지 내가 무엇을 보고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조차 까맣게 잊은 채 한 두 시간씩 ‘싸이질’, ‘블로깅’, ‘정보 게시물 등록’, ‘릴레이 리플’에 빠져 사는 네티즌이 수두룩하다. 많은 사람들이 게시물을 가볍게 여기고..

    답글삭제
  17. trackback from: 064. 지못미 레진? (08.09.05)
    1. 간만입니다. (00:00) 2. 티스토리 너마저? (03:21) 3. 음란하다고? (07:42) 4. 왜 갑자기 난리야? (23:55) 5. 모든건 누구 때문? (32:21) 6. 소통의 단절? (42:38) 7. 지못미 레진? (55:39) 8. 그래서 어쩌라고? (59:10) 9. 정말 이상한건 (1:05:59)

    답글삭제
  18. trackback from: 이제 블로그에는 게시물별 성인인증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최근 유명 블로거인 '레진'님 사태의 진행과정을 보면서 다시 생각나는 것이 있다. 예전부터 이러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포스팅되는 게시물별 성인인증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최근 공지된 티스토리의 설명에 따르면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과 표현을 담을 수 있도록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최우선 가치라 생각하고 있는 것만큼, '음란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 것도 커다란 의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고 하면서..

    답글삭제
  19. 우리는 항상 우리 입장에서만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런 성인인증 블로그 제도를 시행하려면 사업자가 움직일만한 당근이 있어야 하잖아요~ 과연 성인인증 블로그를 시행함으로써 티스토리가 얻는 이익이 뭐가 있을까요? 제가 다음이라면 안할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1. 사이트에 성인물/음란물의 유입이 증가합니다. -> 모니터링 인력이 훨씬 더 필요하죠. 우리나라에선 성인물은 허용되어도 음란물 (예를들어 포르노무비) 은 허용되지 않거든요. 즉 관리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2. 성인물/음란물이 늘어나게 되면 개중엔 개인에 의한 자율 차단이 되지 못한 컨텐츠가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나는 성인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올렸는데 알고보니 성인물이엇다든가, 성인물인줄 알고 올렷는데 깜빡 잊고 청소년 차단 버튼 눌르는걸 잊었다든가 -> 모니터링 인력이 훨씬 더 필요하죠. 관리 안되는 상황이 초래됩니다.

    3. 이렇게 사이트가 어지러워지면 사용자 층이 나뉩니다. 성인물을 선호하는 층과 그렇지 않은 층. 그러면 선호하지 않는 층은 다른 사이트로 이사를 갈거고 선호하는 층은 오히려 집중이 되겟지요. 그렇게되면 사이트 이용자가 광범위하지 못해 서비스가 점점 힘을 잃게됩니다. (포털이 강력한 것은 전국민을 상대로하는 서비스라는 것이지요)



    이런 시나리오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에비해 티스토리가 얻는 것은? 없죠. 지금도 티스토리는 수익모델 없이 Daum을 업고 돈만 까먹고 있는데요.

    그럼 광고를 붙인다? 일단 이용자들의 반발이 눈에 보이지요? 그래도 잘 설득해서 광고를 붙인다고 칩시다. 사이트의 특성상 점점 성인광고들만 들어오겠지요.



    제가 티스토리라면 절대로 안할 것 같은데요... 차라리 예전에 바나나TV 같은 성인서비스 제공자가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편이 훨씬 사업 타당성이 있어 보입니다.

    답글삭제
  20. @SadGagman - 2008/09/08 16:33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Daum에서 일하다 어느덧 사용자가 되니 '우리들 입장'에서 바라보게 됐네요^^;



    1,2번의 관리비용 상승 문제 동의합니다. 3번은 티스토리가 광장형 서비스가 아니라서 문제될 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웃긴대학이나 디씨의 경우라면 그 코드를 아는 해당 연령대를 주축으로 모이기 쉽지만, 싸이월드에 중학생이 증가한다고 해서 대딩들이 "엇, 중딩이 많아졌네 떠나야지" 이러진 않는다는 점이죠. 3번은 크게 문제될 것 같진 않습니다.



    그러나 말씀하신 내용 중에 역시 핵심은 수익모델 같아요. 사용자 입장이 아닌 티스토리 입장에서, 관리비용 증가를 감수하고 성인인증을 도입한다면 사용자 및 컨텐츠를 늘릴 수 있을텐데 이게 수익모델을 얼마나 가져오는지가 주요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사실 지금도 수익모델은 안 보인다는 것이니..OTL..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못 적었던 내용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21. trackback from: 주간 블로고스피어 인사이드 10호 (080828 ~ 080907)
    주간 블로고스피어 인사이드 10호입니다. 원래 저번주 목요일에 발행해야 되는데 너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흑흑ㅠ 이 글을 쓰는데 사실 많이 시간이 들어가는데, 요즘 평일에 블로그에 많은 시간을 쓸 여유가 없었습니다ㅠ 이제 매주 일요일에 발행하려고 합니다. 평일보다는 조금 시간이 많을 것 같아서 발행날짜를 변경하겠습니다. 주블인이 발행되지 않아도 항의가 들어오지 않아서 안도하고 있지만, 약간 아쉬운 마음도 듭니다^^; 10호를 자축하며 재미있게 읽으..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