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2일 금요일

트위터와 미투데이의 랭키닷컴 지표 논란에 대해

미국의 트위터(twitter.com) 열풍은 2005~06년도 유튜브와 맞먹는 것 같습니다. 오바마도 한다, 우주에서도 한다, 비행기 추락 소식을 1등으로 전했다.. 심지어 "마이크로 블로그 & 소셜 뉴스가 대세이기 때문에 블로그는 몰락할 것"이란 말까지 나올 정도죠.

 

이 트위터 열풍이 우리나라에도 상륙했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절대적 수치로 보면 미미하지만 국내 마이크로 블로그와 비교했을 땐 꽤 의미있는 수치로 성장했다는 겁니다.

 

참고 1 : “트위터 인기, 한국서도 가파른 상승곡선”

http://bloter.net/archives/13717

 

 

그런데 조사기관이 랭키닷컴이라서인지 논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신뢰성이 좀 떨어지긴 하죠. 2004년도에는 네이버가 자사 메인페이지에서 랭키닷컴 툴바를 설치하도록 유도해놓고, "랭키닷컴에서 네이버가 Daum을 제치고 1등했다"고 보도자료 배포하던 시절도 있었기에ㅎㅎ (그 보도자료가 나가고 반년 뒤에는 코클에서도 1등하긴 했죠;;)

 

아무튼 랭키닷컴이 설치형(사용자 컴퓨터에 깔린 툴바를 토대로 지표 산출)으로 지표를 구한 거라 논란이 된다면, 그럼 패널형(전체 인터넷 사용자 3천만명을 대표하는 5천명의 패널을 산출하여 이들의 로그를 기반으로 지표 산출)으로 신뢰받고 있는 코리안클릭에서는 어떤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을까요.

 

참고 2 : 코리안클릭에서의 트위터와 미투데이 지표

http://hky.springnote.com/pages/3421723

 

절대적 수치는 더 작지만 흐름으로 봐선 비슷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사실 코리안클릭의 맹점이 절대적 값이 작을 경우 곡선이 심하게 요동치는데 이정도면 랭키닷컴에서의 추이와 비슷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요컨대 랭키닷컴을 100% 신뢰할 순 없지만 국내에서 마케팅 한번 안한(매체들이 대신 해주긴 했죠), 국내 지부도 없는, 거기에다 영문 서비스인 트위터의 지표는 분명 의미가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트위터가 폭발력있게 확산됐던 가장 큰 요인인 '모바일과의 연동'도 되지 않은 상황에, 영문으로 되어 있음에도 국내에서 그 정도 컸다는 것은 꽤 괜찮은 성과니까요.

 

물론 반대로 말하면 저 조건들이 해소되지 않은 한 트위터가 국내 대중에게 확산되긴 어려울 겁니다. 얼리어댑터 층에서 끝나겠죠. 어쨌든 매체들이 밥상을 차려주고 있는 이 상황에서 국내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들의 멋진 약진 기대하겠습니다.

 

 

PS. 2009년 12월 25일 수정 (반론 첨부) : 아래 글도 같이 읽으세요~

 

트람님 안녕하세요.

랭키닷컴 전략기획팀의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우연히 웹 서핑 중 트람님의 블로그에서 [트위터와 미투데이의 랭키닷컴 지표 논란에 대해 (http://itagora.textcube.com/223)]라는 글을 보게 되어 연락드립니다. 올 한해 큰 이슈가 되었던 트위터와 미투데이 등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포스트였는데요. 저희 데이터를 이용해 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이미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포스트이지만 내용 중 랭키닷컴에 대해 몇 가지 설명 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 연락드립니다.

 

우선, “2004년도에는 네이버가 자사 메인페이지에서 랭키닷컴 툴바를 설치하도록 유도해놓고”라는 부분에 대해서입니다. 랭키닷컴에서는 2004년 네이버와 랭키툴바 배포 프로모션을 진행한 사실이 없습니다.

 

또한 랭키닷컴은 아시다시피 자발적으로 랭키툴바를 설치한 30만 이용자 중 6만 여명의 패널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이들 패널의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표가 산출되는 것입니다.

이 점에서 트람님께서 지적하신 “랭키닷컴이 설치형…패널형..코리안클릭”이라는 부분과는 달리 랭키닷컴도 패널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코리안클릭 역시 데이터 수집툴(아이트랙)을 설치한 패널에게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형, 패널형이라는 구분은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랭키닷컴과 메트릭스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표하는 인터넷 인구 구성비에 따라 패널의 Profile쿼터를 적용하고 있고, 코리안클릭은 자체조사 결과에 따라 적용하고 있습니다.

 

즉, 인터넷 이용자를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별도 선발하여 분석하는 패널 조사방식은 랭키닷컴과 코리안클릭, 그리고 메트릭스가 모두 해당되는 방식이며, 이 중 3사가 차이 나는 부분은 패널의 모집과 데이터 수집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한 부분입니다.

 

최근 블로그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고, 트람님과 같은 IT분야의 전문 블로거 분들께서 작성하시는 포스트의 파워 역시 점차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블로거 분들께 랭키닷컴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드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연락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웹 산업에 대한 양질의 포스팅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1개:

  1. 저도 얼마전부터 트위터를 열심히 사용해볼까 하고-

    기웃거리곤 있는데 역시 미투데이가 훨씬 편하다는 생각이 ㅜ_ㅜ

    답글삭제
  2. @Joa - 2009/05/22 23:54
    우리나라에선 페이스북도 어려워서 못쓰겠다는 평이 많죠^_^; 그래도 트위터는 페이스북 보다는 많이 쓰일 것 같아요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미투데이가 더 익숙한거 같아서 트위터 가입은 예전에 했지만 아직도 미투데이를 쓰고 있습니다. 포럼형 게시판은 역시 좀 무리더군요.

    답글삭제
  4. @mazefind - 2009/05/23 13:02
    포럼형 게시판 정도로 복잡하진 않을텐데.. 한글로 출력되면 좀 나아질 수도 있겠죠?

    답글삭제
  5. 저는 그냥 트위터로 입문해서 눌러앉은케이습니다^^ㅋ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국내에서도 트위터 열풍은 시작었다
    “미국이 트위터에 빠졌다”고 할 만큼 트위터 열풍이 거센데 최근 국내에서도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트위터 열풍이 가시화되고 있는 조짐이다. 실제로 “트위터”를 사용해 보니 대단한 매력이 있는 서비스였다. 지난 4월30일 임백천의 시사터치 '인터넷 완전정복'에서도 한 번 소개 한적이 있는데 그 후 관심이 더 커진 것 같아서 다시 정리하여 소개한다. 일촌과 이웃을 맺는 기존 서비스와는 달리 follow라는 버튼 클릭 한번으로 자..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구글 크롬에서 pbtweet 사용하기!
    트위터(twitter)를 사용하시는 분들중 최근 pbtweet script plug-in에 관심을 많이 보이시는 분들이 많아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간단하게 pbtweet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기존에 firefox에서 사용하던 power twitter 같은 부가기능이라 라던가 Nested Twitte Replies(conversation기능), Retweet This(RT기능) 같은 개별 기능 스크립트들을 대체할 만한 멋진 general integra..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국내 트위터스피어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요즘 들어 부쩍 트위터(Twitter)에 대한 글을 많이 쓰게 되는데.. 최근 저의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는 듯 하다. 상대적으로 인터넷전화(VoIP)에 대한 글이 홀대(?)를 받고 있는 느낌을 제 스스로 하게 되는데.. 이 부분도 소홀히 하지 않을 작정이니, 독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사실 제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밝혔지만.. 인터넷전화라는 놈도 웹서비스 진영에 좀 더 깊숙히 침투해야 하고, 메일/IM/SNS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답글삭제
  9. @랭키닷컴 - 2010/03/26 09:52
    보내주신 내용 다 첨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0. 안녕하세요? 랭키닷컴입니다.

    얼마전에 위 포스트와 관련해서 의견을 전달해 드렸는데 반영되지 않은 것 같네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패널운영 방식을 랭키닷컴은 설치형, 코리안클릭은 패널형으로 나누는 방식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랭키닷컴과 코리안클릭 모두 패널의 인터넷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랭키닷컴-툴바, 코리안클릭-자체 프로그램),

    '국내 인터넷 이용자 3천만명을 대표하는 5천명의 패널을 이용해 데이터를 산출한다'라고 설명하신 코리안클릭의 패널 운영방식과 마찬가지로 랭키닷컴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 이용자 구성비에 근거하여 6만여명의 패널을 선정한 후, 데이터를 수집/산출하고 있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인 만큼, 이 점 다시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1. ★재택추천1위★알바大모집



    - 저희회사에서는 성실한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 만 20세 이상 남/녀 누구나 지원가능

    ● 간단한 자료입력 (미경험 초보자 근무가능)

    ● 장기,단기,평일,주말 아르바이트,평일아르바이트 가능

    ● 인터넷 되는곳이면 어디든 가능 (재택근무)



    ※ 자세한 업무내용은 상세내용 클릭하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http://toaxj.go5.kr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