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12일 화요일

다음 view 개편 분석 - 갈 길이 멀었다

다음 블로거뉴스가 다음 view로 개편했습니다. 공지 글 보신 분도 있겠지만 먼저 보시고 이 글 읽으시면 보다 더 도움될 것 같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분석할께요.

1. view, 포털 최초의 영문 서비스 이름

한국 웹서비스의 회사 이름과 로고는 보통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Daum, Naver, Slrclub, Dcinside 같은 식이죠.

그러나 하위 서비스는 한글명을 쓰거나 최소한 국어-영어를 혼용합니다. 접근성 문제도 있고, 무엇보다 여긴 대한민국이니까요^^ (포털들이 로고는 왜 영문으로 썼는지는 아래 글 보시면 됩니다)

참고 1 : 포털, 한글 로고를 계속 써도 되는 이유
http://itagora.tistory.com/131

Daum에는 미디어다음, 카페, 블로그, 아고라가 있고 네이버에는 뉴스, 비디오, 붐, 지식iN이 있습니다. 이번에 네이버에서 오픈한 과거기사 모음 서비스의 정식 명칭은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죠. 'Digital News Archive'라 하지 않아요.

그런데 view는? 서비스 상에서 'Daum 뷰' 또는 '다음 뷰'라 쓰인 곳이 없어요. 정식 명칭이 'view'입니다.

포털에서 규모있게 오픈한 하위 서비스 중에 영문으로 서비스 이름을 지은 건 최초일 듯 싶은데, 왜 그랬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뷰'란 단어가 너무 평범해서? SK건설의 아파트, SK뷰가 생각나서? 

Daum 내의 엇박자도 좀 거슬리군요. 오늘 오전까지만 해도 Daum 검색에서 'view' 서비스를 들어가기 위해선 한글로 '뷰'를 쳐야 했었어요. 서비스 명칭인 영문 'view'를 치면 서비스가 안 나왔다는 -_-; (지금은 나옵니다)

영문으로 된 서비스 이름의 장점으론 해외 진출하기 용이하고 특이하다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접근성 떨어지며, 사용자들 사이에서 불리는 서비스 이름이 국문(뷰)과 영문(view)으로 갈려서 버즈 마케팅 측정이 분산되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명칭 때문에 추천이 'view on'이라는 이상한 이름이 되어 버렸어요. 아무튼 왜 그랬을까요 흠..

2. 링크 추천도 가능 - 그러나 아직 멀었다

view 공식 블로그 보면 이런 설명이 있습니다. "이제 어떤 글이든 추천할 수 있습니다. Daum view에 보내진 글 뿐이 아니라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모든 글을 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 이거 보고 digg.com 규모로 키우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아직 view 안내 페이지를 보면 "(블로그든 아니든) 너가 글을 써서 보내라"는 식입니다.

참고 2 : view 안내 페이지 - 가입하기 설명
http://v.daum.net/user/join?tab=1

블로거뉴스에서 블로그 대신 링크라는 점만 바뀌었을 뿐입니다. "블로거가 글을 쓰고 다른 사용자들이 그 글을 보고 추천하거나 view에 들어와서 추천해야 한다"는 경험은 그대로죠. 이런 경험만 줘서는 서비스는 작을 수 밖에 없어요. 과거 블로거뉴스가 증명했죠. 일부 소수의 글만 포털의 힘으로 팔리는.

만약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모든 글을 추천하여 digg.com 처럼 모이는 방식을 생각했다면 최소한 Daum 내의 모든 UCC 서비스들에는 'view on' 버튼이 추가되고 시작했어야 맞습니다. 더 나간다면 몇몇 UCC 업체(UCC는 동영상만이 아닙니다)랑 제휴 맺어서 view on 버튼 두고 시작할 수도 있죠.

그러나 그러질 않았어요. 미디어다음 뉴스 보다가, 아고라 글 보다가, 텔레비존 사진 보다가, tv팟 동영상 보다가 괜찮으면 'view on' 버튼 눌러서 view에서 뜨도록 지원해야 이상향에 접근해 가면서 서비스 파워를 키울 수 있을텐데.. 이를 갖추지 않고 오픈했습니다.

참고 3 : AOL 뉴스- 하단에 Submit 버튼이 있어서 Propeller라는 자사 소셜 미디어로 보낼 수 있음
http://news.aol.com/main/politics/article/obama-college-speeches/474774

이러면 digg.com의 전략과는 달라집니다.
 
digg.com은 전세계 영문 서비스에 digg 버튼을 추가시킬 정도로 대중화 됐고, 사용자들은 서핑하다가 마음에 드는 글이나 사진 등 링크가 있으면 그냥 digg 버튼 누르면 됩니다. 다른 여러 사람들이 같이 digg를 누르면 알아서 digg.com 내에서 쫙쫙 올라가기 시작하죠.

요컨대 현재까지의 view는 블로거뉴스에서 이름만 바뀌었을 뿐 '사용자 경험'은 달라지지 않않습니다.
 
서비스 명칭을 바꿀 정도로 고민을 많이 했을테고, 올초부터 조금씩 바뀌는 모습이 보여서 기대하고 있었는데 정작 서비스 명칭이 변경되는 순간 바뀐 것은 별로 없었습니다. 레이어 bar를 없앴다가 다시 만든 정도? 아직 갈 길이 멀었군요.

PS 1.
웹에서 버튼 디자인은 '클릭이 가능해!'란 인식을 기본적으로 심어줘야 합니다. 한국 인터넷 사용자 인구는 3천만명이고 일주일에 한번 이상 Daum에 방문하는 사용자는 2천만명인데, 아마 최소한 1천 9백만명은 view on 버튼을 볼 경우 이게 눌러진다는 사실을 인식 못할 듯 싶습니다. 로고로 보일 듯.

PS 2.
U 프로젝트(블로거뉴스 개편)에 대한 희망사항을 적어놓은 게 있었는데 다시 한번 리마인드.

1. 추천이 있다면 비추도 넣어야. 웃긴대학부터 시작해서 digg.com, youtube(별4,5개는 추천의 의미, 별1,2개는 비추의 의미)로 이어지는 웹2.0 사이트의 주요 원칙.
2. 댓글이 정말 재밌으면 좋겠음. 댓글 추천/비추 및 정렬, 또는 점수로 소팅해서 보는 기능은 이미 선진(?) 웹사이트들은 다 도입하고 있는 추세.
3. 링크 퍼와서 떠드는 digg.com 방식으로 간다면 블로그 댓글 연동 기능은 글쎄.. 있으면 좋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닐 듯.
4. digg.com의 링크 제도가 최선은 아니겠지만.. 이거 그대로 유지한다면 인링크와 아웃링크 클릭할 때 확실히 구분해서 인지시켜줘야.
5. 인링크 유지하면 좌측 메뉴 날리는게 좋을 듯. 지금은 일반뉴스랑 UI가 너무 흡사해서 마치 '기사가 도중에 끊긴 뉴스'를 보는 느낌;;
6. 추천/비추를 활용한 베스트 로직에 심혈을 기울어야.. 결국 이게 핵심.
7. 소셜 미디어로 전환했는데 지나치게 운영이 들어가면 오히려 해가 될 듯^_^

PS 3.
LGT 인터넷 서비스 OZ에서 클릭하면 뷰페이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ㅠ.ㅠ

참고 4 : Daum 메인의 아고라 삭제 - 대안은?
http://itagora.tistory.com/183

참고 5 : 블로거뉴스의 방황, 드디어 종지부를 찍나
http://itagora.tistory.com/184
.

댓글 10개:

  1. trackback from: 다음 뷰(Daum view) 변화의 실체, 만족하십니까?
    어제 오전 11시경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다음 뷰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바뀐 다음 뷰에 대해 많은 글이 올라왔습니다. 저처럼 문제점을 지적하시는 분도 계시고 상단에 적용된 툴바에 대한 편리함 때문에 좋다라고 하시는 분들고 계십니다. 2009/05/11 - [나의 생각/낙서장] - 내 블로그가 Daum view의 부하가 되어 버렸다~!! 위의 포스팅 제목을 보면 알겠지만 전 이번 변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 입니다. 툴바가 우리에게 주는 것..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다음뷰, 누구를 위한 개편일까?
    오늘 블로거뉴스를 방문했더니 갑자기 개편이 되어있네요. 이미 개편에 대한 리뷰들이 올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그바와 비교한 Krang님의 글(새로워진 다음 뷰(view), DiggBar 모방했나?)도 올라와 있네요. 디그는 블로거뉴스와 달리 글의 자동등록 시스템이 아니라 수집가들이 수집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쉬운 글등록과 사이트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디그바라는 해결책을 내놓은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http://krang.tistory.co..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다음 VIEW는 역차별 기능인가?
    며칠전부터 갑자기 버벅되는 컴퓨터에 곤란을 겪지 않으셨습니까? 보통 인터넷은 평소처럼 잘되는데 유독 티스토리와 특히 다음에서 역작으로 기대하고 내놓은 새로운 기능 VIEW만 들어가면 컴퓨터가 다운된 듯 죽어버립니다.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요? Daum View란 기존의 다음 블로거 뉴스를 개편한 것입니다. 기존 블로거 뉴스는 가입된 다음기자단에 한해 기사가 송고되며 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뿐만 아닌 야후, 네이버, 엠파스, 구글 등등 다양한..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네이버는 악이고, 다음은 선일까?
    블로거뉴스가 다음뷰로 새롭게 태어났다. 국내 소셜미디어를 대표할 서비스로 새롭게 태어났다기 보다는 이름만 바꾸고 점점 퇴보하는 느낌이 강하다. 작은 서비스라면 별 문제가 없지만, 대형 포탈이 움직이는 서비스라 아쉬운면이 크다. 네이버가 1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얼리어답터들에게 많은 욕을 먹지만 잘 들여다보면 다음도 그리 다르지는 않다. 그전 개편에서 다음은 블로그로 직접링크하는 방식으로 바꾼대신 다음내에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어 광고 페이지를 만들었다..

    답글삭제
  5. 눈에 보이는 목표와 현재 가진 리소스와의 차이는... 이상과 현실 문제로의 귀결인가? 아쉽다.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다음 View 이름만 바꾸면 끝?
    다음 블로거뉴스의 행보는 지나침이 없었습니다. 계속 불어나는 블로그 숫자와 비례하면서 엄청난 속도로 성장을 해왔습니다. 다음 블로거뉴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를 오늘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다음 블로거뉴스는 다음 View로 변경이 된 상태고, 변경된 부분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개편된 View의 로고 문제를 제기한 블로거는 베스트 기사(블로거뉴스)를 단골로 만들어 내시는 http://mlbspecial..

    답글삭제
  7. @Bahniel - 2009/05/12 23:21
    리소스 문제는 아니라고 봐~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8호 - 20090515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18호 - 20090515IT 관련 블로그 동향을 정리하는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를 RSS 피드 http://goodgle.kr/rss 를 통해 간편하게 구독하세요.주요 블로깅다음 view 개편 분석 - 갈 길이 멀었다 :다음 블로거뉴스가 다음 view로 개편한 이후, 블로거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군요. 기존 블로거뉴스에서 이름만 바뀌었을 뿐 '사용자 경험'은 달라지지 않았다는 지적입니다.네이버 모바일 간담회 후기 :네이...

    답글삭제
  9. 'View On' 이 우리말로 '추천'이라는 걸 이번 개편을 통해서 알게 됐어요. ^^



    트람 님 처럼 넓고 깊게 보지는 못하지만,

    인지 문제는 분명히 있는 것 같아요.

    답글삭제
  10. @Nod - 2009/05/21 23:16
    말씀듣고 보니 View On을 해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해지네요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